카페마실 - 커피향을 따라 세상 모든 카페골목을 거닐다
심재범 지음 / 이지북 / 2013년 4월
평점 :
품절


나는 커피를 좋아하는 편이다. 로스팅이 어쩌고 원두, 생두가 어쩌고 하는 것은 전혀 모르고 연아가 광고한 커피믹스를 좋아하고 늘씬한 남자 탤런트가 광고한 원두커피를 즐기며 커피전문점에 가서 가끔 카푸치노를 마시고 하는 정도다. 개인이 운영하는 커피전문점에 가면 커피원두의 산지가 이름으로 정해진 메뉴를 보기도 하지만 몇 번 마셔 본 결과 내 입에는 맞지 않아 두 번째 갈 때에는 무조건 아메리카노다. 고등학교 때부터 커피를 마신 것 같다. 당시 캔커피가 대유행이었고 저녁을 먹은 후 친구들과 운동장을 거닐며 매점 자판기에서 산 캔커피를 마시는 게 고3시절 낙이었다. 다른 친구들은 커피를 마시면 잠이 오지 않아 마셨지만 나는 달달한 게 맛있어서 마셨다. 캔커피 하나를 싹 비워도 야간자율학습시간에는 어김없이 잠이 쏟아졌다. 군시절에도 많이 마셨다. 밤샘근무가 주요 업무이다 보니 어쩔 수 없었다. 결혼한 후부터는 하루 2-3잔 정도로 엄격하게 아내에게 관리를 받고 있다. 많이 마시지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커피를 마신다. 맛있다. 커피를 마셔서 잠을 쫓아내 본적은 없지만 왠지 피로도 풀리는 것 같고 무엇보다 맛있으니까^^

이제는 커피가 아주 일반적인 기호 식품이 되었다. 어디를 가나 커피전문점이 넘쳐 나고 한 건물에도 여러 개 상호의 가게가 입점 되어 있는 현실이다. 정확한 통계치는 모르겠지만 국내 커피 시장의 규모가 엄청날 것이라고 상상은 해본다. 2000년대 초반 군에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커피전문점이라는 것이 별로 없었는데 군 제대 후부터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던 것 같다.

 


“최고의 에스프레스였다. 천천히 조금만 마시려고 했는데 입을 댄 순간 그냥 벌컥해버렸다. 시합용이나 특별한 접대용이 아닌 매장의 하우스 에스프레소가 이 정도로 좋다니 정말 놀라웠다. 현재까지 마셔본 에스프레소 중 최고였다.” (p.50)

 

에스프레소는 딱 한번 마셔 봤다. 체인점 형태의 커피전문점이 생기기 전이던 대학 1학년 때 학교 앞 [첼로]라는 커피숖이었다.

“에스프레소?? 이거 뭐고? 함 먹어 보까?”

친구와 에스프레소 두 잔을 주문했는데, 이런. 간장종지에 담긴 시커먼 커피였다. 일단 양이 너무 적어 실망했는데 맛은 더 가관이었다. 무슨 이런 걸 파는가 싶을 정도로 썼다.^^

 

이 책 「카페마실」의 저자는 승무원이면서 바리스타인 사람인 듯 하다. 아직 매장을 오픈하거나 그런 것은 아니지만 승무원인 직업 특성 상 외국에 많이 나가게 되는데 영국, 프랑스, 미국, 호주, 일본 등지의 유명한 커피전문점을 다니며 매장의 독특한 커피의 맛에서부터 인테리어 주 고객층, 바리스타와의 짧은 인터뷰가 담겨 있는 책이다.

저자가 최고의 에스프레소라고 칭송한 사진의 에스프레소를 보니 [첼로]에서 호기심에 주문했다가 낭패를 봤던 간장종지 에스프레소가 생각 나 한참을 웃었다.^^

최고의 에스프레소라고 하지만 나는 전혀 마셔보고 싶지 않다.

 

 

“세계 3대 커피 강국 중 하나인 오스트레일리아! 그 오스트레일리아 내에서 1등인 카페의 커피맛은 어떨지 궁금했다.” (p.118)

 

호주가 세계 3대 커피 강국 중 하나인지 몰랐다. 관심이 없으니 모르는 것이 당연하지만 한국은 몇 위쯤 되는 지 문득 궁금했다.

바리스타 세계대회 같은 것도 아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유명한 대회인 듯 했다. 유럽, 미주, 호주를 다니며 바리스타 세계대회에서 입상한 바리스타를 만나며 저자가 굉장히 기뻐하는 내용이 책에 많이 담겨 있는데 커피에 대해 전문적인 식견이 있거나 바리스타 일을 하거나 혹은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책이 엄청나게 반가울 것 같았다.

물론, 내게는 상당히 어려웠다. 두꺼운 인문서적을 읽는 것보다 어려웠다. 나오는 단어들이 일단 모르는 것 투성이었다.

 

 

“메카 에스프레소에서는 콜롬비아 세라로 아줄이라는 커피를 마실 예정이었다. 콜럼비아가 슬레이어와 궁합이 잘 맞는다면 오늘은 클로버와의 궁합이었다. 프렌츠 프레스의 질감을 구현하는 클로버의 특성상 마일드한 콜롬비아와도 아주 잘 맞을 것 같았다.” (p.126)

“가장 어렵다는 에티오피아 블렌딩 에스프레소라 그런지 산미가 독특했다. 후미에서 독특한 향미가 감지되기도 했는데 아마 강배전에서 기인한 향미가 아닐까 싶었다. 에티오피아 블렌딩과 카푸치노는 워낙 어려운 궁합이라 큰 기대를 하지는 않았는데 가볍고 경쾌한 뉘앙스를 잘 포착한 듯했다.” (p.99)

 

내가 가장 싫어하는 수학과 물리 전공서적을 보는 것 같았다. 허허허..

무슨 말인지 도통 이해가 되지 않았다. 점심시간에 마시는 커피나 아내와 주말 데이트를 하며 마시는 커피만으로 사실 나는 충분하다. 콜롬비아 세라로 아줄이 어떻고, 에티오피아 블렌딩 에스프레소를 강배전으로 어쩌고 하는 것이 내게는 중요하지 않다. 새로운 학문을 공부하는 기분으로 책을 읽었다.

다만 저자가 전문적인 내용을 담으면서도 직접 촬영한 사진이 많이 담겨 있어 어렵게 읽히지는 않았다. 앞서도 말했지만 커피에 대해 관심이 많거나 바리스타 쪽 일을 하는 사람들은 줄을 긋거나 메모를 해가며 읽을 수 있을 정도의 내용인 것 같다.

   


“찾아보니 환경을 생각하고 생산지 농부의 생계에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진 의식 있는 변호사의 창업에서 시작된 커피 하우스였다.” (p.190)

 

책 중간에 반가운 사진이 있었다. 뉴욕에 있는 [think coffe]였다. 무한도전에서 한 번 나온 적이 있는 커피 매장이었다. 맛은 물론 경영에 있어서도 다른 커피전문점들과는 다른 특유의 방식이 있는 곳이었다. 워낙 무도빠 이다 보니 ‘역시 무한도전이야~! 잠시 촬영이지만 뭔가 의미를 담으려 했구만~!’ 혼자 만족해하며 한참 사진을 들여다봤다.

 

 

“현재 커피 시장의 흐름은 스타벅스를 비롯한 에스프레소와 베리에이션 추출 커피에서 스페셜티와 레어 스페셜티를 아우르는 고급 생두와 전문적이고 다채로운 커피 추출 중심의 새로운 스페셜티 커피 시장으로 넘어가고 있다.” (p.246)

“가장 큰 시장인 미국을 주도하는 인텔리젠시아와 스텀타운의 영향력도 어마어마하다.” (p.246)

 

현재 커피 시장의 흐름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는 부분이 사실 가장 재미있었다. 베리에이션 추출, 스페셜티 이런 것은 잘 모르지만 스타벅스에서 인텔리젠시아와 스텀타운으로 흐름이 옮겨가고 있다는 것에 눈길이 갔다. 개인적으로 스타벅스 커피를 좋아해서 좀 더 그 곳의 커피를 마시고 싶은데 시장의 흐름이야 거스를 수 없는 것이니까 뭐. 미국에서는 인텔리젠시아와 스텀타운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하는데 한국에는 아직 들어오지 않은 것 같다. 워낙 커피를 많이 마시는 한국 사람들이기에 세계 커피 시장의 변화하는 흐름에 따라 갈 것이 분명한데 두 회사의 커피도 한 번 마셔보고 싶다.

 

잘 모르던 분야에 대한 책을 읽는 것이 고역만은 아니다. 커피야 나도 워낙 좋아하고 사진이 많이 책에 담겨 있어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연아양이 광고한 커피믹스 한 잔을 마시며 리뷰를 쓰는 이 밤이 더 달콤한 듯 하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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