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3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200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질투에 눈이 먼 장군 <오셀로>입니다.
회교도 검은 흑인 용병 출신, 장군 오셀로는 부하 이아고의 계략에 빠져 아내의 부정을 의심하게 됩니다. 아주 쉽게, 의심은 질투로, 분노로, 확신으로 변모합니다.
근데, 읽을수록 의심이 자꾸 듭니다.
1) 불같이 화를 내며, 아내를 몰아부치는 오셀로는 왜 아내 데스데모나와 터놓고 자세히 얘기를 하지 않았을까?
2) 당당히 아버지에게 오셀로와의 사랑을 고백했던 데스데모나는 왜 자신의 억울함을 적극적으로 오셀로에게 해명하지 않았을까?
3) 아무리 질투심에 사로잡혀도 그렇지 아내를 목 졸라 죽일수가?

가만 보면, 요즘에도 살인의 대부분은 배우자인걸 보면 3번은 가능한 이야기군요~~

IF 만일 오셀로역에 햄릿이 캐스팅 되였다면? 망설이다가 이아고의 혓바닥에 놀아나, 성급히 아내를 죽이는 일도 없을 테고, 신중히 이아고의 교활함도 눈치채서, 오히려 이아고를 파멸시켰을 재밌는 상상도 해 봅니다.

˝믿음이냐, 의심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세상에서 제일 약한 자, 그 이름은 남자로구나˝를 멋지게 대사할 고뇌하는 숯검댕을 칠해 분장한 무어인 햄릿을 상상해 보니 웃음이 터지네요. ^^

셰익스피어 작품은 읽을 때마다 다른 생각과 관점을 보게 되어 재밌습니다. 오셀로를 읽으며 햄릿이 생각 날 줄은 몰랐거든요.

˝지구가 생기고 단 한번도 같은 날씨는 없었다˝란 말이 있습니다. 생각은 늘 새롭게 변화되어, 책을 색다르게 느끼게 된다는 말.

˝다시 읽어보세요?˝ 책장에 예전에 읽은 책도 다르게 느껴질 겁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1-08-28 13: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진교왕님 리뷰를 읽으니 저도 다시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ㅋ 역시 셰익스피어는 대단한거 같아요~!!

mini74 2021-08-28 13: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각자가 가진 열등감을 콕 찝어서 갖고노는 이아고가 참 무섭단 생각을 했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