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48
제인 오스틴 지음, 전승희 옮김 / 민음사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7.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48번
<설득> 7/15 ★★★

제인 오스틴(1775~1817)이 살았던 영국의 그 시대 공기는 분명 매력이 있다. 치열하게 살았던 19세기와는 엄연히 다르다. 영국 낭만주의의 전성기, 남녀의 사랑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비극, 슬픔 이야기에 더 끌리는 나는, 그녀의 소설을 반복되는 남녀의 만남과 결혼 이야기로 치부한 탓에, 독서목록에서 자꾸 뒤로 미뤘다.

읽어보니, 담담하고 유머가 곳곳에 있고, 톡톡 튀는 인물들이 자기 목소리를 잘 내더라. 게다가 잘 읽히기까지 한다. 저녁에 100페이지씩 4일에 읽었다.

연예소설에서 나아가 사회문제, 고통, 전쟁, 죽음 등 인간의 본질을 조금 더 다루었더라면, 생전에 소설가로서 인정을 받지 않았을가 싶다.

10파운드 지폐 초상화 밑에 ˝단언컨데, 독서만큼 즐거움을 주는 것은 없다˝라고 말한 글귀가 인상적이다. 나도 한 마디 보태자면, ˝우주는 사실 원자가 아니라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의도하지 않았지만, 내가 처음 읽은 제인 오스틴 책이 작가의 마지막 작품이다. 안타깝게, 1816년 탈고 후, 이듬해 42살 나이로 내분비계 질병으로 사망했다.

주인공은 앤과 해군 대령 웬트워스다.
둘은 사랑했지만, 돈과 미래가 불투명한 남자와의 헤어짐을 설득하는 레이디 러셀(죽은 엄마 대신 정신적인 조언자 엄마 친구)의 뜻을 받아들여 헤어진다.
그 후 8년이 지나, 다시 만나게 된 연인들 💑 .

남자는 굳센 의지를 가진 결혼상대자를 찾고, 여자는 복잡한 감정에 휩싸입니다. 이번에는 모든 사람을, 남자를, 설득할 수 있을까요? 설득에는 화려한 말쏨씨도 필요하지만, 진심 만한게 없죠.

둘의 티격태격하는 감정이, 오해에서 이해로, 갈등에서 사랑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재미가 탁월히 돋보이는 작품.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2-07-20 15: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주는 원자로 이루어진게 아니고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명언이십니다~!! 이 책도 읽는 재미가 있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