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시대의 벼락부자들
유효상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현재 전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저성장, 저수요, 고실업상태 등의 경제불황의 터널을 뚫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경제대국은 물론 개도국들까지도 4차산업혁명을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하고 그 흐름을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인 유니콘(Unicorn)기업들이 기존 비스니스 혁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면서 스타트업 성공의 기준이자 4차 산업혁명의 지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유니콘 기업들은 마치 장난감 '레고'를 조립하듯 기존 기술들을 효율적으로 융합하고 복합화해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만들고 플랫폼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세상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형국입니다.


본서 <4차산업혁명시대의 벼락부자들> 에서는 우버, 에어비앤비, 스냅 등의 소위 유니콘 기업이라 불리는 스타트업들이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배경과 비즈니스 모델 등을 분석하여, 단 기간에 기업가치를 천문학적으로 늘리며, 경기침체 속에서도 고도 성장을 지속해 나가는 비결을 명쾌하게 짚어주고 있습니다.


책은 크게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총론과 개론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4차 산업혁명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유니콘의 탄생과 현황 : 유니콘의 정의, 국가별 분포, 창업자 및 투자자들 소개, 유니콘의 변종(카피캣)과 엑시콘, 이머징 유니콘 소개

- 유니콘이 만든 새로운 비즈니스 : 유니콘기업의 비즈니스모델 소개 (공유경제 플랫폼, 서비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자상거래, 연구개발)


2부. 빌리언 달러 스타트업 유니콘 핫 100

총 100 여곳의 유니콘 기업의 비즈니스모델과 창업자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목할 사항은 기업가치로 유니콘 1위인 차량 공유 서비스 기업 우버를 포함하여 공유경제 기반 스타트업이 강세인 가운데 국가별로는 중국 스타트업이 유니콘으로 활발히 진입 중이라는 사실입니다.


또한 국가별 유니콘기업들의 특징 또한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즉, 비지니스 혁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온 미국 기업들의 경우, 기존에 없던 비즈니스 모델을 고안하여 새로운 시장 및 수익구조 창출하는 제로 투 원(Zero to One)의 창조적 혁신형이었다면, (우버, 에어비앤비처럼 산업 패러다임 자체를 변화시키거나 소프트웨어 분야 유니콘들의 경우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시장을 독점)


선진시장에서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빠르게 모방하여 현지 시장에 응용하고 해외로 확장하고 있는 중국 기업들의 경우, 최고의 기술력 또는 최초의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것은 아니지만 시장 규모의 이점을 활용하고 지속적인 현지화 및 혁신 노력을 통해 수많은 유니콘 기업들(카피캣 모델)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원 투 엔드(One to End)의 창조적 모방형)


본서에서 제시하는 100 여곳의 스타트업 유니콘들의 공통점으로는 산업 간 융합이 중요한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었으며, 창조적 혁신, 모방, 변형 등을 통하여 시장의 확장성,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성,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유경제, 핀테크 등 신성장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분야에서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조기시장 선점 또는 틈새시장 확보를 통해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간 점을 우리 기업들의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사족으로, 유니콘 기업에 이름을 올린 국내 업체는 쿠팡, 옐로모바일, CJ게임즈 3개에 불과해 한국형 유니콘 육성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최근 무엽혁회는 분야별·국가별 유니콘 분석을 통해 스타트업 기업이 유니콘으로 성장한 비결로 혁신, 모방, 변형의 3대 키워드를 제시하며, “한국형 유니콘 육성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 조기선점과 글로벌 네트워킹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한국형 유니콘 육성을 위해서는 그 자체를 목표로 삼기보다 스타트업의 글로벌화와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집중해야 한다


 “원칙은 허용하되 예외만 금지하는 '네거티브 규제'를 통해 혁신적인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유야 어찌되었건 현재 4차산업혁명은 진행중이며, 유니콘 기업들의 전성시대가 열렸습니다. 정부와 민간기업 그리고 소비자로 대변되는 각 개인들의 철저한 연구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시점에서 한번쯤 읽고 생각할 만한 책으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