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 것 - 서울대 오정석 교수의 명쾌한 경영학
오정석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12월
평점 :

본서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 것"은 KBS 1라디오의
<성공예감>프로그램내의 '3분 라디오 MBA'라는 코너의 1년간의 내용을 누구라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편집한 내용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누구라도 쉽게 읽을 수
있다는 가독성이 장점이라 할지라도 내용적인 측면에서 소홀함 또한 보이지 않습니다. 경영학에서 다루는 모든 측면(경영학의 핵심주제 10가지)
예컨데 경영의 기본법칙인 시장과 기회, 리더쉽과 혁신, 조직 및 인사관리, 생산 및 수익전략 그리고 그에 따른 협업 및 소비자 전략, 위기관리
전략과 종국의 미래전략까지 전 방위적인 경영학의 모든
스펙트럼을 투사하여 실전 경영학서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제를 정함에 있어서도 현재 시점의 시사적인 현상 중심으로
선정했기 때문에 경영학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고 봅니다.
사실 경영학이라는 학문자체의 맹점(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여러 이론을 적용하기 힘들어 일반화가 쉽지
않음)으로 인해 제대로된 학문으로 인정을 받을 수 없다는 반응도 있기에, 실용적인 경영학으로서의 검증가능성은 실제 경영현장 즉 현실의
소비시장에서 찾는 것이 올바른 접근법일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현실적이고
시사적인 주제를 예제로 삼은 것은 시의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또
하나. 절대 불변으로 일컬어지는 기존 경영학적인 접근법(고객, 시장, 경쟁, 비용, 인사, 협업, 마케팅 등)과 더불어 최근 IT 기술향상으로
인한 글로벌 경쟁, 인공지능 및 로봇으로 대변되는 4차산업혁명의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을 한데 포괄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학 이론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예컨데 고전적인 파레토
법칙과 대체되는 롱테일법칙의 법칙은 이미 고객의 소비패턴에 적용되어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인정받은지 오래된
일입니다.
들어는 보았으나 기억이 가물가물한 <링겔만 효과: 최고의 선수들만 있다고 우승하지 않는다는
사실>, <닻내림 효과:매장의 제일 좋은 곳에 가장 비싼 상품을 전시하는 이유>등의 고전적인 경영학적 이론들 또한 쉬운 예제와
함께 설명을 돕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알파고, 가상현실, 증강현실, 드론,
3D프린터...
시대이라는 거대한 패러다임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노동과 소유라는 자본주의적 구성요소들 또한 그에
맞춰 끊임없이 진화해 가고 있는 요즈음입니다. 노는 방식, 일하는 방식, 선택하는 방식, 기업을 운영하는 방식, 의사결정 방식까지 모든 방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미 혁명은
시작되었으나 아직 아무것도 고착되지 않았기에 새로운 혁명의 시대를 위한 새로운 경영학적 접근이 절실히 필요한
이유입니다.
이런 이유로 마지막
Part 10을 통해 디지털기술의 성장속도와 세계경제, 글로벌시장의 주요 흐름 그리고 미래 산업의 성공가능성으로서의 의료 및 지리정보 시스템
분석까지 새로운 경영전략들에 대한 지침을 마련해 주고 있음에 큰 점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지나간 과거의 역사 패턴을 알게 되면 미래가 두렵지 않다"는 미래학자들의 지적처럼
경영학을 위시한 인문학적 통찰을 통해 빠른 속도로 변화해 가는 시대의 흐름속에서도 지난 과거의 패턴을 상기하고 발전시켜나간다면 불확실한 미래
예측이 어느정도 가능하리라 믿습니다.
부록으로 제공되는 <지금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경영 키워드 100> 또한 경영학 사전의
작은 지침서로서 충분히 가치가 있음을 밝히며, 막 입문한 경영학도, 고객과의 접점에 서 있는 비즈니스맨 그리고 하는 과학과 경영의 융합이론을
통해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