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테크, 7가지 욕망을 읽다 - 글로벌 전문가들이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 트렌드
테크니들 외 지음 / 와이즈맵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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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는 '불확실성'이라는 키워드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원격 온라인 개학이나 원격 재택근무, 온라인 화상회의, 홈트레이닝 등 1년 전만 하더라도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이 진행되면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격하게 우리의 삶과 일하는 방식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가 위기인 기업과 오히려 기회로 삼고 있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고객들이 갑자기 외부 활동을 줄이면서 매출이 줄고, 수익성이 악화된 오프라인 기반의 기업이 있는가 하면, 오프라인에서 하던 일을 온라인에서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업들 예컨데, 화상회의 솔루션의 대표주자인 '줌'이나 OTT 서비스 세계1위인 '넷플릭스' 그리고 배달음식 플랫폼인 '배달의 민족' 등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매출과 함께 주가가 급상승하게 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글로벌 테크 7가지 욕망을 읽다>에서는 이렇듯 글로벌 테크 시장에 들이닥친 비대면 디지털 변화의 소용돌이 가운데 '절대 변하지 않을 인간의 욕구'를 통해 글로벌 테크 비즈니스의 사례와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간의 욕구를 7가지 단계로 분류한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의 '욕구 7단계설'과 그 내용을 잘 알고 있습니다.

1단계 : 생리적 욕구

2단계 : 안전의 욕구

3단계 : 사랑과 협업의 욕구

4단계 : 성공의 욕구

5단계 : 학습과 성장의 욕구

6단계 : 심미적 욕구

7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비즈니스는 분명 이를 추구하는 '인간의 욕망(욕구)'과 맞물려 작동하게 되어 있다는 전제를 통해, 각 욕구에 해당하는 글로벌 테크 비즈니스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서 본서는 궁극적으로 '심리학과 경영학을 융합한 글로벌 비즈니스 분석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하겠습니다.

저자들이 추적한 각각의 인간의 욕구와 대응하는 글로벌 테크 비즈니스 중 대표적인 몇 가지만 나열해 봅니다.

1단계 : 생리적 욕구 -> 육즙이 살아있는 인공고기 (비욘드 미트), 현대인의 수면, 야망이 되다 (필립스)

2단계 : 안전의 욕구 -> 집에서 만나는 스타 트레이너 (펠로톤), 정밀 수술, 이제는 로봇이 집도한다 (비카리우스 서지컬)

3단계 : 사랑과 협업의 욕구 -> 인공지능이 소개팅해 드립니다 (커피 미츠 베이글), 내 손으로 만드는 온라인 협업 공간 (노션)

4단계 : 성공의 욕구 -> 나는 세련된 모임 주최자 (밋업), 창업자와 투자자를 이어주는 소개팅 (엔젤리스트)

5단계 : 학습과 성장의 욕구 -> 인공지능으로 파악하는 학습 수준 (키드앱티브), 가상현실에서 만나는 실전 훈련 (홀로푼딧, 소트라이버)

6단계 : 심미적 욕구 -> 인공지능으로 만드는 나만의 화장품 (아톨라), 건강한 노년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작닥)

7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 드론으로 혈액을 공급하다 (지프라인), 모바일로 만나는 하나님 (프레이)

저자들도 밝히고 있다시피, 기업 비즈니스 활동에 있어 그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한 '인간의 욕구'는 추적이나 데이터화, 정형화하기 어려운 심리적인 측면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 보다 고조된 경제상황일 수록 인간의 욕구나 욕망은 기업의 비즈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에서도 형태만 약간 바뀌었을 뿐 인간의 욕구는 변함이 없었고, 오히려 더 강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저자의 분석에 공감합니다. 바이러스 전염을 막기위해 거리두기 및 마스크 착용하고, 건강을 위해 집에서 운동을 하며, 대면회의 대신 화상회의를 통해 회사 업무를 처리하기도 합니다.

"인간의 심리적 욕구는 비즈니스의 성공 여부를 가늠한다. ... 인간의 욕구를 파악하는 일은 글로벌 테크 비즈니스의 첫 걸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로 오히려 더욱 선명히 드러난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글로벌 테크 기업들이 어떻게 대응하고, 충족시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지 그 실체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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