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사람을 읽다 - 소비로 보는 사람, 시간 그리고 공간
BC카드 빅데이터센터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빅데이터'라고 강조될 만큼 빅데이터는 오늘날의 디지털 경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빅데이터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D&A(Data & Analytics)의 중요성이 전 산업에 걸쳐 부각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아시다시피 D&A란 실시간 끊임없이 생성되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은행, 보험, 증권, 카드사를 포함한 금융 산업내 빅데이터는 그 증가 속도가 빠르고, 데이터 보유량이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타 산업 대비 높은 잠재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의 결제 정보를 분석하여 쿠폰을 발송하는 개인화된(Personalized) 타겟 마케팅 부터, D&A를 통한 예측모델을 도입하여 사기성 보험금 청구를 줄이고, 청구과정을 단축하는 등 금융산업에서의 D&A의 활용은 높은 생산성 향상과 궁극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 전략의 핵심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빅데이터, 사람을 읽다>에서는 BC카드 빅데이터 센터가 보유한 방대한 결제 및 소비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양한 형태의 소비 패턴 즉,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 프로파일링과 대한민국에서 요즘 뜨는 소비트렌드 9가지 그리고 빅데이터로 본 요즘 뜨는 핫프레이스 상권 5곳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소비자 프로파일링 유형 10 :

동네 생활 소비형, 종합 소비형, 오프라인 올빼미형, 외식 집중형, 온라인 온리형, 헤비 드라이버형, BMW형, 일상 소확행형, 워라벨 웰빙형, 레저 활동형

2. 빅데이터로 본 요즘 뜨는 소비 트렌드 9 :

미세먼지, 문화 소비, 홈쇼핑, 편의점, 워라벨, 디지털 생활비, 홈바디, 5060세대, 배달음식

3. 빅데이터로 본 요즘 뜨는 상권 5 :

합지로, 성수동 카페거리, 사로수 길, 황리단길, 해리단길

사실 이 3가지 큰 주제는 모두 밀접히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현 경제상황(장기 저성장 고착화, 노동시간 단축) 과 인구구조의 변화(저출산&고령화, 1인 가구 급증) 그리고 혁신 디지털 기술의 발전 등이 혼재된 상태로 각 개인과 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 활동은 '소비 욕구'가 있는 사람의 '시간'과 '공간'에서 이뤄지는 구매 행위를 의미하며,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소비하는지 알아가는 과정이라 했을 때, 궁극적으로 소비 활동을 담은 다양한 소비자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성과 비이성을 넘나 드는 사람의 마음과 본성에 한 발짝 가깝게 다가섬으로써 우리의 삶을 긍정적인 형태로 발전시켜나가는데 도움이 되리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지난 9일 국회에서는 관련 업계 최대 염원이었던 '데이터 3법' 개정안이 가결되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법', '신용정보법'의 데이터 3법의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으로써 데이터의 활용범위를 법적으로 명확히 규정하고, 데이터 활용을 가로막는 규제들을 해소함으로써 마침내 개인이나 기업의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혁신적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의 실마리가 마련되었습니다.

물론 개인정보의 불법 유통이나 활용 등과 같은 부정적 시각이 팽배한 만큼 더욱 신중하고, 엄밀한 잣대의 데이터 활용 안이 마련되어야 함은 자명한 사실이지만, 기존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었던 기업들의 오프라인 기반의 레거시 사업들이 데이터 시장 개방 이후 어떤 방향으로 변화될 것인가를 예측하고, 이에 대비하는 것 또한 중요한 숙제로 남겨졌습니다.

이제 데이터는 ICT 업체만의 생존전략의 일부를 넘어 전 산업, 전 직종의 미래 생존 전략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다음 타겟은 어디로 흘러갈 것인지를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것이 아닌 능동적으로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제안하여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2,800만 개인고객과 304만 가맹점에서 1초당 150건의 결제 데이터가 실시간 쌓이고, 월 4억 건의 결제 건수가 발생하는 BC카드 빅데이터센터의 '대한민국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내는 인사이트'가 담겨있는 책입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