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존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스페셜 원으로 거듭나는 7단계 핵심 전략
장진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술이 발전하고 사회가 변화할수록 시대의 흐름을 읽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이라 일컬어지는 시대의 변곡점에 선 지금, 앞으로 다가올 미래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할 줄 아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아시다시피 4차 산업혁명은 기술과 산업 그리고 가상과 현실의 융합혁명입니다. 진화하는 ICT기술이 산업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가상과 현실의 융합을 가능케 하여 궁극적으로 "개인화, 맞춤화 그리고 최적화" 라는 형태로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당연히 이런 대변혁의 순간에도 살아 남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엄연히 구분될 것이며, 경제적 불평등 뿐 아니라 지식과 능력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중간층은 사라지고, 최고의 존재들만이 살아남는 비즈니스의 냉엄함이 현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하는 시대의 최고의 존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요? 

 

오늘 소개해드릴 <최고의 존재는 어떻게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서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브랜드화하고, 차별화하여 이 시대 최고의 존재 즉, '특별한 하나(Special one)'이 되어 그 가치를 인정받는 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제 회사는 한 개인의 인생주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제적 수익의 원천이나 자기 발전의 동인으로서 기능을 상실해가고 있습니다. 불확실한 경제상황과 상시적인 구조조정, 짧아진 정년 등으로 인해 이제는 정년이라는 의미가 퇴색된지 오래되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일까요? 회사를 그만두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자 하는 분들이 주위에 많이 보입니다. 물론 물적 투자를 통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본서에서는 주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담보로 평범함을 특별함으로 바꾸는 전략을 통해 "삶의 진짜 주인"으로서의 스페셜원이 되는 7가지 핵심 전략을 말하고 있습니다. 즉, "지식 노동의 차별화" 라고 말할 수 있겠죠.

대략 전략 7가지를 간추려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세련된 나만의 전문분야 Story + Telling
2. 차별화된 자기소개와 Brand Image 설정
3. 브랜드 세련화 과정, 특별한 Image making
4. 나를 알리고 기회를 창출하는 Online Platform 구축
5. 치밀한 기획을 통해 만들어지는 Bestseller
6.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Speech & Education Program
7. 특정 계층의 고급 브랜드화 전략

사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은 때로는 큰 사업적 아이템이 될 수 있지만, 이러한 이것을 하나의 브랜드로, 콘텐츠로 만들어 내기는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초기 자본이 들지 않는다 하여, 전략적인 기획없이 접근하다가는 아무런 성과도 내지 않고, 시간만 버리는 결과로 이어지기 십상입니다.

모든 분야가 그렇듯 열정과 노력 그리고 끈기가 없다면 스페셜 원은 뜻대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본서에서 제시하는 7가지 전략은 그러한 열정과 노력 위에서 빛을 발할게 분명합니다. "지식노동의 차별적 브랜드화" 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되는 서적인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