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을 활용한 블록체인 개발 입문서
NEC.컨센서스 베이스 주식회사 지음, 문세나 옮김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나갈 범용목적기술 (GPT)을 언급할 때 많은 분들은 단연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t, AI) 을 꼽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광범위하게 수집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궁극적으로 추론하여 개인이나 기업에 꼭 맞는 최적화된 가치를 창출하는 주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기 또 다른 관점에서의 범용목적기술의 후보가 있습니다. 바로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 입니다.

분산원장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중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은 이미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의 각종 암호화폐에 적용된 기술로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소위 "탈중앙화(Decentarlization)" 라고 불려지는 중앙 관리자 혹은 통제자가 필요없이도 투명성과 가용성을 100% 보장한다는 특성 때문에 최근에는 수 많은 금융기관들과 기업들 그리고 각국 정부에서도 "신뢰 거래의 매커니즘"으로서의 활용가능성에 무게를 두어 연구 및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했다고는 하지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쓰임새는 확연히 다릅니다. 비트코인이 법정 화폐와 같이 재화 및 서비스의 매매가 목적인 것에 반해, 이더리움의 용도는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움직이기 위한 비용지급"과 "이더리움 상에 구축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화폐"입니다. 즉, 비트코인은 단순 암호화폐의 소유권 이동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작성에만 특화되었다면 이더리움은 사용자가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제3자의 개입이 필요없는 계약 집행인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 이것이 바로 이더리움의 효용가치적 정의입니다.

 

본서 <이더리움을 활용한 블록체인 개발 입문서>는 말 그대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개발하고자 하는 개발자를 위한 책입니다. 따라서 이더리움 기술의 습득을 원하는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요. 물론 기본적으로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구조를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는 구성 컴포넌트를 3가지 기반에서 분류를 합니다. 1. 개발기반 컴포넌트 2. 실행기반 컴포넌트 3. 이용기반 컴포넌트 그리고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그리고 기존 시스템과의 연계를 설명하며 전체적인 이더리움 블록체인 플랫폼의 시스템 구성을 자세히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플랫폼 소개에 이어 실제적으로 클라이언트(이더리움 실행노드)에 해당하는 geth 설치 및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만들기 위한 데이터 디렉터리 작성, 제네시스 파일 작성 그리고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기동과 geth 접속을 설명합니다. 이더리움 플랫폼의 핵심인 스마트 컨트랙트의 실행환경인 '이더리움 가상머신(Ethereum Virtual Machine, EVM)'에 대한 소개와 실제 EVM안에서 일어나는 프로세싱 개념의 설명이 이어집니다.

 

그 다음으로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Solidity 소개 및 컴파일 과정을 거쳐 블록체인에 등록하고, 실행하는 과정(컨트랙트 개발 순서)을 보여줍니다. 이때 발생하는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실행 수수료인 gas의 소비와 가격 그리고 계산 과정또한 확인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비트코인과 비교되는 이더리움만의 고유한 블록체인의 구조와 트랜잭션 처리 과정을 요약 정리 해주고 있습니다.

 

본서의 장점과 단점을 개인적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해 봅니다.

장점 : 이더리움 블록체인 플랫폼의 소프트웨어적, 하드웨어적인 전체적인 구조와 프라이빗 블록체인 상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현하기 위한 일련의 준비 및 처리과정을 일목요연하게 도표와 함께 시각적으로 정리가 잘되어 있음.

단점 : 세세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이더리움 프로그래밍 관련 서적을 참조해야 함.

한마디로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에서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고자 하는 개발 입문자들이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처음 접했으면 하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