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투 워라밸 - 일과 삶의 적정 온도를 찾는 법
안성민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간이 주변에서 ‘워라밸’이란 단어가 들렸다. 
요즘은 하도 속어가 많은 터라 또 하나의 그것이라 치부하였다.
그런데 워라밸은 속어가 아닌 줄임말이다.
워크 앤드 라이프 밸런스. (Work and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
바로 내가 꿈꾸는 바로 그것을 뜻하는 말이였다.

한강의 기적이라는 멋진 수식어 뒤에는 그 기적을 행하기 위해 노력한 우리의 부모, 조부모세대의 피땀이 있다.
그렇게 되기 위해 이른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많은 일들을 하셔야 했고, 그것은 잘못된 기업 및 사회의 조직 문화로 자리잡은 듯 하다.
월화수목금금금은 결코 남의 말이 아니였고, 이러한 근로 환경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다.
많은 시간을 투여해서 생산량이 많아지는 단순 노동에는 생산성에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창의성을 요하는 비즈니스에서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근로 조건이다.
무엇보다 회사가 아닌 개인의 입장에서는 '인생'의 질을 떨어뜨리는 가장 주요한 요인 중 하나일 것이다.
그래서 요즘 세대들은 워라밸을 중요시한다.
생계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질을 높이기 위해 일을 하고 있는 것이기에 더 좋은 인재를 구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입장에서도 워라밸을 고려해야 하고 많은 기업들이 그러한 추세를 따르고 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청년 실업의 주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이 워라밸에 있지는 않을까 생각해 본다.

살기 위해 일을 하는 것이지, 일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한때 새벽에 출근하고 별을 보고 퇴근하며 왠지 모를 뿌듯함을 느꼈을지 모르지만, 개인 생활이 없고 가족과의 유대감이 적다면 자신의 워라밸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한다.
일을 하지 않고 라이프만 중요시하란 것이 아니라 그 둘의 밸런스,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직장생활이란 것이 결코 그 밸런스를 쉽게 맞출 수 있는 환경은 아니지만 스스로 그 균형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조직에서 나를 어떻게 평가할지를 고민하기보다 내 삶에 있어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볼 때댜."
남을 위해 내가 사는 것이 아니다.
누군가의 칭찬은 나에게 힘을 주지만 그 칭찬이 나의 인생을 책임져 주지 않는다.
혹시 그 칭찬을 듣기 위해 내가 원하는 것을 포기하고 나의 아까운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