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스타일 - 미친 듯이 최고에 집착하라!
쑨젠화 지음, 조홍매 옮김 / 스타리치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한때 중국산이라고 하면 값싸고 품질이 안좋은 상품을 뜻하는 말로 통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이미지를 많이 벗어났다.
흔히 말하는 가성비 좋은 제품-최고의 퀄리티는 아니지만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제품-의 이미지도 많이 생겼다.
이런 이미지에 가장 부합하는 기업 중 하나가 바로 샤오미일 것이다.
 '대륙의 실수'라고 불리웠던 보조배터리가 바로 샤오미가 만든 것이다.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품질에 가격은 저렴하게 책정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샤오미 제품이라고 하면 품질의 우수성까지는 담보하지 못해도 적어도 가격 이상의 가치는 충분히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중국의 성장을 주도하는 회사를 BAT라고 하여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정도로 알고 있지만 그에 못지 않은 성장을 하는 회사들이 많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샤오미도 바로 그런 회사중 하나이다.
앞에서 말한 회사들에 대한 책은 많았지만 샤오미를 다루는 책은 보기 어려웠는데 이렇게 만나니 무척이나 반가웠다.
무엇이 그들을 이렇게 성장시켰으며, 그 비결은 무엇일까?

회사를 설립한 레이쥔이 직접 밝힌 성공 비결은 '집중','최고','평판','속도'이다.
이를 간단히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집중하여 빠른 시간내에 최고의 제품을 만들고 좋은 이미지를 널리 알린다'가 될 것이다.
이렇게 정리해 놓으면 모든 기업들이 당연히 추구하고 싶은 이상을 말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레이쥔은 이것을 이상이 아닌 현실로 만들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은 그 노력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초창기 샤오미는 애플의 제품과 비슷한 디자인의 제품을 만들었다.
그러했기에 애플의 짝퉁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단지 비슷한 제품만을 만드는데 그쳤다면 그 오명은 계속되었을 것이지만, 실제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들여서 더 이상 누군가의 카피캣이 아닌 샤오미만의 스타일을 만들어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이다'라는 말을 많이 하지만 단지 모방만 계속한다면 결코 창조가 일어날 수 없다.
언젠가는 그 모방의 원조를 뛰어넘을 자신만의 무기를 갖추어야 하는데 레이쥔은 그것을 해냈다. 그렇기에 샤오미가 성장할 수 있었다.

책은 샤오미에 대한 이야기보다 레이쥔의 경영 철학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그가 중요시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지금까지의 성장과정에서 그 답을 찾고 있다.
각 장을 시작하면서 레이쥔의 글, 문장으로 시작하여 그 글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기존의 통념으로는 빠른 속도와 최고의 품질은 비례할 수 없었다.
하지만 레이쥔은 그런 관념을 깨고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고, 지금도 계속 찾고 있다.
책을 통해 내가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 것이 무엇인지, 기존의 관념에 묶여 시도하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를 체크해 보게 되었다.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지 않았던 것'이 아니였을까란 생각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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