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것을 사랑한다는 것 - 노자 <도덕경> 나를 살리는 마음공부
구로사와 이츠키 지음, 박진희 옮김 / 살림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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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가 사상만을 알고 있던 사람도 도가, 법가 등 다양한 인문학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다.
이러한 폭발적인 관심으로 대중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아마 이 책의 주제인 도덕경을 중심으로 한 도가 사상이 아닌가 생각된다.
인문학적 다양성에 의한 관심때문에 알려지가도 하였지만, 무엇보다 성장과 성공만을 추구하는 시대에서 자기 자신의 행복, 삶의 만족을 추구하는 시대로 전환이 되면서 이와 부합되는 사상이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예전에는 도교라고 하면 길거리에서 불쑥 나타나 '도를 아십니까?'란 질문을 던지던 분들은 떠올렸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도교에 대한 새로운 시각-올바른 시각이란 표현이 더 적당하겠다-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아직도 도교라고 하면 신선이나 무릉도원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왜 도교에 대해 이런 편향된-잘못된 것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시각이 존재할까?
도교에 대해서 제각각 해석하기 때문이다.
이는 도교를 상징할 수 있는 도덕경에 대한 해설을 담고 있는 책의 수만 봐도 알 수 있다.
원문은 5,000여 글자정도의 글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해석은 조금씩은 차이가 있다.
이 책도 그런 해설서의 한 종류이다.

이 책의 특징이라면 저자가 전문적으로 도교나 인문학에 대해 공부를 한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독학을 하여 깨친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여타 도덕경과 달리 조금은 다른 시각의 도덕경을 만날 수 있다.
조금 아쉬운 점은 더 도덕경의 추상적인 이미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형태화하여 풀어서 설명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이런 추상화가 도교를 이해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 '과거'가 있는 것이 아니라 '기억'과 '기록'이 '지금' 있는 것입니다.
또 '미래'가 있는 것이 아니라 '희망'과 '예측'이 '지금' 있는 것이지요.
이처럼 모든 존재는 전부 '지금' 안에서만 존재할 뿐입니다."

'지금'이라는 시간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과거'나 '미래'는 '현재'가 있기에 존재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모든 것이 바로 '지금'에서만 존재한다는 글인데,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글이다.
'과거'를 후회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는 '현재'에 더 충실하는 것이 '내일의 과거'에 대한 후회를 줄일 수 있고, '어제의 미래'에 대해 준비하는 것이다.

"사람은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히는 '형태'를 중요하다 여기지만, 모든 '형태 있는 것'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쓸모없어 보이는 '빈 공간'이 그것을 받쳐주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 문장은 나를 많이 반성하게 만들었다.
바쁘게 사는 것에 대해 피곤함을 느끼면서 그렇지 않으면 허전함을 느끼는 현대인들에게 '비어있음'의 의미를 생각해 주게 한다.
공간이든, 시간이든 무언가 비어있으면 채우려고 하는 욕구를 버려야 한다.
결국 그것이 인생을 받쳐주는 것이라고 한다면 지나친 비약일까?

새로운 도덕경을 만난 기분이다.
하나의 원문에 대해 이토록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에 다시 놀란다.
다음에는 어떤 도덕경이 나를 놀라게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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