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중독자 - 멸종 직전의 인류가 떠올린 가장 위험하고 위대한 발명, 내일
다니엘 S. 밀로 지음, 양영란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일 보자'
우리가 가장 흔히 하는 말 가운데 하나이다.
같은 학교,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일이 생기지 않는 이상 내일 보자라는 말이 친근함 이상의 뜻을 부여하는 사람을 별로 없을 것이다.
그런데, 이 저자, 정말 특이하다.
평범하기조차 한 이 말에 대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그의 호기심과 관찰력에 박수를 보낸다.

인간을 제외하고는 '내일'이라는 의미를 가진 동물은 없다.
우리 인간만이 내일을 위해 오늘 더 열심히 일을 하고, 오늘의 행복을 내일로 미룬다.
내일은 곧 미래이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인류의 도전의 여정을 소개하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시작된 인류는 보다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유럽으로, 중동으로, 아시아로, 그리고 아메리카와 오세아니아로 진출한다.
뚜렷하게 보장된 미래가 있는 것이 아님에도 더 나은 '내일'을 맞이할 수 있다는 '희망'에 대한 도전이다.
이러한 도전은 다른 동물보다 빠른 뇌의 성장과 발달의 영향도 있다.
커다란 뇌를 사용하기 위해 더 많은 것을 보고, 듣고, 생각하여 인류의 발전을 만들어 왔다.
아직도 100%를 사용하지 못함에도 이미 인간은 지구의 최고 지배계층의 자리에 올랐고,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내일(미래)을 향한 인간의 욕구는 아직도 계속 진화중이고, 이제는 버블로 보일 수 있을 정도이다.

저자가 주장하는 내용의 사실에 대한 진위 여부를 떠나 '내일'이 인류가 발전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이라는 내용을 생각한 저자의 마인드가 무척이나 대단하게 느껴진다.
이와 같은 다양한 인간에 대한 생각은 나와 같은 범인들에게 좀 더 다양하고 폭넓게 사고할 수 있는 근원이 된다.

2장 '뿌리'는 현재의 우리를 지금까지 내가 보고, 배우고, 생각해 온 인류의 발전과 무척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다름에 어색함이나 거부감이 들지 않고 '혹시..', '정말?'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저자의 논리는 일목요연하게 전개된다.

'내일'이라는 평범한 단어를 생존을 위한 투쟁의 근거, 종족 번식을 위한 본능을 누른 인간만의 발전 동력이라고 말하는 저자의 생각에 어떻게 생각하는가?
미래에 대한 현재의 희생이 과도하다고 생각되지 않는가?
미래와 현재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멋진 시간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