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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비앤비 스토리 - 어떻게 가난한 세 청년은 세계 최고의 기업들을 무너뜨렸나?
레이 갤러거 지음, 유정식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에어비앤비를 알고 있는가?
Airbed & Breackfast.
말 그대로 에어베드와 아침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출발한 스타트업이고, 지금은 당당한 유니콘으로 성장하여 숙박 업계에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계속 성장하고 있다.
요즘 국내에서도 TV를 통해 수영장이 있는 집을 빌릴 수 있다는 TV 광고도 하는 바로 그 업체다.
'지나가던 나그네인데, 하룻밤 묵어갈 수 있겠소?'
예전 드라마나 사극을 보면 가끔씩 들을 수 있었던 대사이다.
그러면 주인은 '누추하나 들어오시지요' 라고 하고 닭을 잡아 식사를 대접하곤 했다.
조금 단순하게 말하면 이런 우리 선조들의 생활형태가 인터넷을 통한 예약과 관리가 가능한 서비스가 바로 에어비앤비라고 이해하면 된다.
이 서비스도 처음부터 계획된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만들어진 서비스다.
오른 집세를 구하지 못하고 있던 체스키와 게비아는 돈을 구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다.
마침 샌프란시스코에서 큰 컨퍼런스가 열리기에 숙박료가 많이 오르고, 숙박시설이 부족할 것이라 생각하고 자신의 아파트의 방을 빌려주고 그 댓가를 받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로 3명의 손님(?)을 유치하는데 성공하였고, 한 달 월세에 육박한 1000달러를 버는데 성공했다.
이러한 성공은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필요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이어졌고 이것이 에어비앤비의 탄생비화이다.
에어비앤비 이전에도 숙박서비스는 많았지만 월세나 전세의 개념이 아닌 호스트하우스로의 서비스는 없었던 것 같다.
누가 자신의 집에 한 번도 보지 못한, 누구인지도 모르는 사람을 들이겠는가?
사실 이와 같은 우려는 초기 서비스를 시작함에 있어 투자자들을 포함한 주위 사람들의 수많은 반대를 가져왔다.
그럼에도 창업자들은 끊임없이 서비스를 확장하려고 노력했고 지금은 어마어마한 사업으로 전세계에 서비스되고 있다.
숙박업계에 엄청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고 지금까지 숙박업계에 대한 생각을 바꿔놓고 있다.
성공한 업체들에 대한 책은 많지만 에어비앤비에 대한 책은 처음 접했다.
저자가 서두에서 말한 것처럼 아직도 성장하고 있고, 이 책이 출간된 올해 초와 지금의 상황은 또 다를 것이다.
그렇기에 책을 출간하기가 조심스러웠다고 창업자들은 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분명 이 책은 그들의 회사를 '제대로' 알리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이 책이 단지 에어비앤비의 성공 스토리만을 말하고 있다면 홍보 책자처럼 보였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책의 후반부에는 이 서비스의 어려움, 문제점들을 조심스럽게 드러내고 있다.
초기 서비스 개발시 우려했던 익명의 호스트와 게스트의 관계, 기존 숙박업체들의 반격.
에어비앤비가 이런 문제점들을 어떻게 헤쳐나가는지도 관심있게 볼 필요가 있다.
"마음껏 상상하고 과감하게 도전하라. 불가능이라는 말은 잊어도 좋다"
공동 창립자 중 한 명인 브라이언 체스키의 이 말은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힘을 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