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비즈니스 - 가상현실이 거대한 돈을 낳는다
신 기요시 지음, 한진아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요즘 비즈니스에서 가장 핫한 분야라고 한다면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예전에 우리가 상상속으로만 생각하던 것들이 조금씩 현실화되고 있다.
인공지능, 로봇, 생명과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이 책의 주제도 바로 그 혁명의 주요 산업 중 하나이다.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이다. 
한글로 번역하자면 '가상현실'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Virtual의 단순 번역이 '가상'이기에 그런 것이지 실제 업계에서는 조금 더 광범위한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
VR은 이제는 조금 대중화(?)되어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적지 않아 있다.
흔히 두꺼운 고글같은 것을 쓰고 체험하는 것이 가장 보편화된-현재 시점에서는- 것이다.
예전에 오락실에서 직접 운전대를 잡고 레이싱을 하거나, 실제 오토바이 모형에 타서 조종을 하고, 가상 스키대 위에서 게임을 즐긴 경험이 있다면 그것이 VR의 가장 원시적인 형태라고 봐도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VR은 거의 현실이라 착각할 정도의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다.
실제 청룡열차를 타고, 실제 전투현장에 있는듯한 느낌을 준다.
VR의 특징이라면 '컴퓨터 그래픽'이 만든 화면이라는 것이다. 
실제 현실과 비슷하지만 결코 현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데 한단계 더 나아간 'AR'이 나타났다.
예를 들자면 한참 인기있었던 '포켓몬스터' 게임을 생각하면 될 것이다.
Augmented Reality의 약자로 '증강현실'이라고 하는데, 실제 우리의 현실과 가상의 물체는 함께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기에 스마트폰을 들고 주위의 풍경속에서 몬스터를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이보다 더 발전된 MR이야말로 우리가 상상속에서 생각하던 바로 그 기술이다.
Merged Realty의 약자로 '융합현실'이라고 한다.
AR이 그래픽적인 요소였다면, 이것은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가상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톰 크루즈가 손으로 화면을 넘기던 그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바로 이런 VR, AR, MR의 기술적 특징과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현실화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가장 최신의 책이기에 가장 따끈따끈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오큘러스만 알던 나에게도 기대 이상의 것들이 이미 현실에서 사용되고 있다는 것에 많이 놀랐다.
VR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기술의 변화와 반드시 비즈니스의 변화를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VR과 관련된 기술의 변화는 충분히 비즈니스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제 막 태동단계-조금은 지났을까?-인 기술이기에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했던 VR 기술의 응용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이 책으로 내가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은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