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지수 NQ - 1% 미래의 리더를 만드는 차이
허은아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맥이란 무엇일까?
왜 좋은 인맥을 만들기 위해 각종 모임과 행사에 참석하고, 술도 마시는 것일까?
그렇다면 좋은 인맥을 가졌다는 것, 넓은 인맥을 가졌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영향력 있는 사람을 알고 있고, 휴대폰에 저장된 번호가 수천개가 되면 그렇다고 볼 수 있을까?
아닐 것이다.
내가 알고 있는 그 사람도 나를 알고 있을까?
수많은 짧은 만남을 통해 건네받은 명함이 많다고 마당발이라고 할 수 있을까?

진정한 인맥은 내가 알고 있는 누군가가 아니라, 그 사람도 나를 알고 있는 상태여야 한다.
위의 문구가 인맥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한 말이 아닌가 생각된다.
지금 내가 알고 있는 인맥이란 것이 '나를', '내가 어려울 때'라는 나의 입장만을 생각한 인맥이 아닌가 반성해 본다.

저자는 이런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 '디자인'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인맥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 해야 한다는 발상이 무척 독특하다.
지금까지의 인적 네트워크에 대한 책들은 어떻게 해야 상대방의 동의를 얻고, 호응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설명하였다면 이 책은 인맥의 정의부터 새롭게 하는 것 같다.

저자가 인맥 디자인 방법으로 제시하는 것이 '셀프 브랜딩'과 '브리지 피플'이다.
'셀프 브랜딩'은 나의 약점이나 단점을 보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내가 가장 매력적인 모습을 어필하는 방법이다.
'브리지 피플'은 내가 모든 사람을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을 알고 있는 영향역 있는 인물과 네트워크를 하는 것이다.
말 그대로 '다리를 놓는 사람'으로 인식할 수 있다.
이 둘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보다 좋은, 그리고 효율성 높은(?) 인맥을 구축할 수 있다.

저자는 이러한 방법의 사용만을 말하고 있지 않다.
어쩌면 이 대목이 가장 중요할 것 같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공존'을 말하고 있다.
결국 인맥이란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일 때 가능한 것이다.
일방적인 도움을 주거나 받는 관계를 인맥이라 보기 힘들다. 그것은 그냥 수직관계일 뿐이다.
함께 공존하기 위해서 수직관계가 아닌, 수평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인간만이 할 수 있는, 해야 하는 일은 있다.
잊지말자.
결국은 사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