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창업자들
김종춘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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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구성이 무척 독특하다.
책의 구성은 심플(?)하다.
성공한 많은 창업자들의 실제 사례를 보여주고, 그 주제와 어울리는 성경 구절을 보여준다.
그 구절에 대한 저자의 해석을 붙이고, 마지막에는 다양한 고양이 사진을 보여주고 우리가 닮아야 할 고양이의 속성을 설명한다.

책의 특징을 보여주는 제목, 본질인 내용, 성경 구절, 그리고 각 장마다 나타나는 고양이 사진.
어떻게 보면 잘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조합인데, 은근히 잘 어울린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다양한 창업자들의 성공 요인을 많이 보았다는 것에 만족을 느낀다.
저자가 말하는 고양이형 인재는 변화에 잘 적응하는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다.
성장과도기에서는 조직의 충성을 요하는 인재들이 주목을 받았지만 지금같이 변화가 심하고 다양한 니즈를 가진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유연함이 필요한 인재가 더욱 주목을 받는다.

책이 제목보다 부제가 더 눈길을 끈다.
'이전에 없던 경험을 팔아라!'
기술의 발달은 이전보다 더 새롭고, 좋은 제품을 만들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기존과는 다른 경험을 원한다.
그것은 어떤 제품일수도, 서비스일수도 있다.
비즈니스의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
그렇기에 저자가 말하는 고양이형 인재의 특성을 가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성공사례들이 대부분 일반적이지 않았지만 특히 쇼울다이스 병원의 사례는 아주 독특했다. 
병원이 환자를 선별해서 받는다? 상상할 수 있는 일인가?
오직 '탈장'만을 전문으로 하고, 그 밖의 질환이 없는 건강한(?) 환자만이 그들의 환자가 될 수 있다.
무엇보다 가장 특이한 점은 환자 스스로 대부분의 일을 하게 한다는 것이다. 
아픈 몸임에도 불구하고 엘리베이터 사용을 금지하고, 식사도 식당에 직접 가서 먹어야 한다. 
그만큼 관리 비용이 적어지기에 의료비 부담도 적다. 
오직 탈장만을 전문으로 하기에 타 병원보다 수술성공률도 높다. 
환자라는 특수성을 고려하면 절대 그러지 말아야 할 것 같은데 완전 새로운 발상으로 오히려 완치율을 더 높이고 있다.
낮은 가격, 높은 치료율이 바탕이 된다면 이러한 것은 신선한 경험으로 치부될 수 있다. 
앞의 두가지가 선행되지 못한다면 결코 가고 싶지 않은 병원이 될 것이다. 
환자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주는 것이 주목적이 아니라 그들이 환자이기에 완벽한 치료가 전제되어야 하고, 그러하였기에 쇼울다이스 병원은 치료와 함께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는 병원으로 기억되는 것이다.

이 책을 보면서 기억에 남는 문장을 옮겨본다.
"많은 경험을 하라고들 한다. 
그러나 방향과 테마가 있는 경험이어야 한다. 
산만하게 분산된 경험은 낭비와 빈곤을 초래할 뿐이다. "

나 또한 다양하고 많은 경험을 추천하고, 실천하려고 한다.
그.런.데... 나의 지금까지의 경험은 모두 유효한 것이였는가라는 의문이 생긴다.
'방향'과 '테마'의 목적이 상실한 경험이 아니였던가 생각해 본다.
무조건적인 경험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각 장마다 성경 구절이 있긴 하지만, 종교를 갖고 있지 않아도 성경을 자기계발의 관점에서 볼 수 있다면 큰 거부감은 들지 않는다.
성경 또한 분명 좋은 책은 맞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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