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 보는 순간 사고 싶게 만드는 9가지 법칙
이랑주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열심히' 물건-혹은 서비스-를 '잘' 만들려고 노력한다.
지금까지 보지 못한 새로운 기능이 있고, 보다 편리하게 만들어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팔리지 않는다.
그 누구보다도 '열심히' 그리고 '잘' 만들었음에도 그에 비례한 결과를 보여주지 않는다.
왜일까?
상품-혹은 서비스-의 기획이 틀렸거나, 매장 위치가 나쁘거나와 같은 많은 요인이 있겠지만, 상품의 포장이나 전시와 같은 것도  그 중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다.
이 책은 바로 그 '보이는 것'에 대한 비밀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것들도 있지만, 아주 사소하고 작은 것을 더하거나 바꿨을뿐인데 무척 편하게 느껴지는 것이 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 좋다.', '기왕이면 다홍치마'와 같은 속담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같은 떡일지라도 '보기 좋은 떡'으로 전시해야 하고, 같은 치마라도 색이 고운 '다홍치마'로 포장해야 한다.
같은 물건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색을 사용하고, 어떻게 포장하고, 전시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물건으로 보일 때가 있다.

저자는 비주얼 머천다이저로 직접 시장에서 장사가 잘 안되는 집을 대박 가게로 바꾸어 놓았다.
그 비결을 이 책에서 간략하게 9가지를 소개한다.
그 비밀은 크게 색, 빛, 사용자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어떤 색을 쓰느냐에 따라 가게의 분위기와 상품의 호감이 달라지고, 어떻게 빛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먹기 좋은 떡이 될 수도 쉰 떡이 될 수도 있다.
사용자들의 성향과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에게 맞는 최적의 제품 전시를 해야 한다.
지금까지 마케팅에 관련된 책들은 지나치게 이론에 치중하거나 대형 전시에 관련된 것들이였던 반면에 이 책의 내용은 지금 힘들게 버티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바로 현장에 도입할 수 있는 실전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한 이론도 중요하겠지만 그것을 현장에 어떻게 도입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10cm, 보라와 남색, 10도의 차이가 얼마나 크고 대단한 것인지를 생생히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보면서 지금까지 다닌 많은 가게들을 떠올렸다.
그 가게에서 난 무엇이 좋았고, 무엇이 싫었는지를 이 책을 통해 깨달았다.
그리고 지금 내 방에서도 무엇을 어떻게 바꾸면 더 좋아보일지 생각해 보고 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