넨도nendo의 문제해결연구소 - 세계적인 브랜드의 "문제해결사" 사토 오오키의 번뜩이는 디자인 사고법!
사토 오오키 지음, 정영희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 참으로 재미있다.
'넨도'는 일본에 있는 디자인 회사로 이 책의 저자가 대표로 있는 회사이다.
건축부터 그래픽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일을 모두 하고 있다.
'디자인'이란 본질에 집중하여 분야를 막론하고 최고의 디자인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 원천은 바로 '디자인'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많이 생각한 것이다.
이 책에서 그들이 말하는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그것을 만들어 낼 수 있었는지를 말하고 있다.

디자인이란 결국 소비자가 원하는-그들이 표현할 것일수도, 그렇지 않을 것일 수도- 것의 핵심을 제대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무엇이 문제인지를 파악하는 '문제를 발견'해야 한다.
그렇게 발견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에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를 생산'한다.
이렇게 찾은 아이디어를 검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찾은 방법을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고 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찾는다.
이것이 이 책의 저자인 사토 오오키가 말하는 최고의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이다.
이는 단지 디자인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흔히 말하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는 방법과 상이하다.

위에서 소개한 큰 흐름에 필요한 각각의 방법을 구체적인 방법을 각 장에서 여러개 소개한다.
저자의 직,간접적인 경험을 말하고 있기에 훨씬 이해를 하기에 쉽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해당 방법에 부합하는 이론이나 방법들을 소개한다.

디자인이라는 것을 예전에는 단지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했다면 지금은 제품-혹은 서비스-을 제대로 보여주기 위한 '결정적일수도'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란 말이 있듯이 같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일지라도 어떻게 보여주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디자인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이 책을 통해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것보다 '문제 해결'에 대한 내가 알지 못한 멋지고, 새로운 접근 방법을 배웠다.
이 책의 제목에 디자인이란 문구가 있었으면 주목하지 않았을 책이였을텐데, '문제해결'이란 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 자체가 성공적인 디자인이란 무엇인지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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