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의 철학수업 - 정답이 없는 문제를 해결하는 생각법 세계 최고 인재들의 생각법 3
후쿠하라 마사히로 지음, 임해성 옮김 / 21세기북스 / 2016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제목보다 부제가 훨씬 더 이 책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정답이 없는 문제를 해결하는 생각법'
나와 비슷한 세대들은 어릴적부터 철저히 '주입식 교육'을 받고 살아왔다.
그러하였기에 늘 '정답'을 찾아다녔고, 누군가 '정답'을 알려주기를 원했다.
이러한 교육방식은 사회에 진출하여 스스로 생각을 하기 시작할때부터 많은 혼란을 주었다.
그런 혼란을 통해 많이 비틀거렸고, 그 비틀거림을 통해 어느 정도의 홀로서기가 가능하였다.
아마 나와 비슷한 또래는 대부분 이러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인 후쿠하라 마사히로는 일본인으로 일본도 우리나라와 별반 사정이 다르지 않았다.
(여기서 우리나가가 일본의 교육제도를 따라해서 그렇다라는 교육에 대한 정책의 얘기는 삼가하자.)
주입식 교육을 통해 대학에 진학하고 취업하여 일본에서만 살다가 더 나은 인생을 위해 프랑스로의 유학을 결정한다.
당연하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언어적 장벽이라 생각했고, 그것을 깨트리기 위해 노력하던 저자는 그보다 더 큰 문제가 있음을 알게된다.
바로, '사고의 차이'이다.
늘 '하나의 정답'만을 찾던 세상에서 다양한 답을 찾고, 심지어 답이 없는 세상에 적응하기가 결코 쉽지 않았을 것이다.
나 또한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문제점이라 생각했던 추상적인 것들에 대해 조금은 더 구체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세상은 다양성을 통해 진화하고 발전한다.
이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다양성을 추구하기 보다는 누군가 정해놓은 길로만 가려고 한다.
비록 그 길을 찾는 과정은 험난하겠지만 어쩌면 그 길보다 더 편하고 좋은 길이 있을지도 모른다.
저자는 그 방법이 바로 '철학'이라고 말하고 있다.
심오한 학문적 이념에 바탕을 둔 철학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것들에 대해 의심하고 대화를 하여 이해를 하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의 의견이 아닌 다양한 의견이 나와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나만의 생각을 만들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질문해야 한다.
누군가 정해놓은 답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인정할 수 있는 답을 찾아야 한다.

이 책으로 사고의 폭을 넓히기 원하는 독자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이기기 위한 논변이 아니라 자신만의 생각을 당당히 내세우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지식과 깊은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런 지식이야 말로 진정한 지식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