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베이터 메소드 - 혁신기업을 만드는 새로운 툴과 시각
네이선 퍼.제프 다이어 지음, 송영학.장미자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요즘같이 창의력과 혁신을 부르짖던 시대가 있었던가?
직접 살아보지 않았기에 비교는 힘들겠지만, 비즈니스에 있어서는 가히 르네상스 시대나 산업혁명 시대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누구나 혁신을 원하고 하려고 한다.
하지만 모두가 하고 있는 것도 아니라, 하더라도 성공 확률은 그리 높지 않다.
혁신이란 원래 그런 것이다. 
하지만 그런 리스크를 고려하더라도 그에 대한 피드백이 상당히 높기에 도전하는 것이다.

이 책은 이처럼 혁신을 꿈꾸고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그것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간략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통찰 -> 문제 -> 솔루션 -> 비즈니스 모델 -> 확장

주변에 대한 관심과 지속적인 기술과 지식의 습득을 통한 '통찰'을 통해 '문제'를 제기한다.
그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찾고, 해당 솔루션을 '비즈니스 모델'로 승화시킨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점점 확장한다.
이것이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다.
각각의 단계에 대한 설명과 방법을 소개하고 단계별 상황에 맞는 사례를 보여준다.
책 제목 그대로 이 첵은 '이노베이터'를 이룰 수 있게 하는 '메소드(도구,방법)'들을 소개시켜 주는 책이라고 보면 된다.
경영학자들의 책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없는 '애자일 소프트웨어'나 '린 스타트업'이라는 문구가 유독 눈에 띈다.

저자들이 주로 사례를 든 기업은 인튜이트, 페이스북, 아마존 등과 같이 IT를 기반으로 한 신생기업들이다.
이들은 강점은 아이디어의 빠른 검토 및 적용이다.
그러기 위해 아이디어의 옳고 그름을 따지기보다는 실제로 보여주고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만들어 직접 보고 만지면서 해당 아이디어의 실행 여부를 결정한다.
실행 중에도 아니다 싶으면 과감히 포기하거나, 우화할 수 있는 유연함도 이들의 강점이다.

이 책은 스타트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나 이제 막 시작한 창업자들에게는 유용할 책일 것 같다.
유연성과 신속성을 함께 갖추고 변화를 이뤄가는 곳, 그것이 바로 위에서 말한 기업들이 원하는 기업상이기도 하다.

저자들이 이 책에서 말하는 방법론들도 모두 몇 권의 책으로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방대하다.
이 책은 그 방법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사용됐는지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게 해 준다.
지금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 우리가 놓친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간과하고 있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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