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사표를 써라 - 내일의 나를 위한 오늘의 승부수
한근태 지음 / 북앳북스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내가 좋아하는 자기계발 작가 중 한 명인 한근태님의 신작이다. 

그의 전작들이 나와 코드가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가 하는 말이 내 머리에, 가슴에 잘 와 닿았다. 
이번 책에서는 무엇이 나의 머리에, 가슴에 울림을 줄지 궁금해지기조차 했다. 

우리는 흔히 '목표'에 대해 이야기할 때 '무엇을 할 것인지'를 묻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될 것인지'를 묻는다. 
그렇기에 어릴 적 꿈은 대부분 그 흔한(?) 대통령부터해서 장군, 파일럿, 발레리나, 화가 등이였고 조금씩 자라면서 좀 더 현실적인-하지만 왠지 슬픈- 공무원, 선생님, 대기업 직원이 되기를 원한다. 
왜 그 일을 해야되는지에 대한 생각보다는 그 직업의 수입이나 안정성, 남들의 시선을 먼저 의식하는 듯 하다. 

하지만, 막상 그 일을 하게되면 목표를 달성하였기에 또다른 목표를 찾지 않는 이상은 보다 열정적인 삶을 기대하기 힘들다. 
그리고 쉽게 이룬 목표가 아니기에 또다른 목표도 설정하기 힘들다.
이것이 목표를 '무엇이 될 것인지'로 세우면 안되는 이유다. 
'무엇을 할 것인지'로 목표를 세우면 '교육'에 관심이 있으면 선생님도 될 수 있지만, 교육 행정가나 교육 관련 사업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일에 대한 열정도 식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은 분명 지금보다 더 나은 인생을 살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자기계발서이다. 
그런데, 자신에게 사표를 쓰라는 말이 무척이나 심오하게 들린다. 
지금까지 살아왔던 방식에 사표를 낸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각성과 변화가 있어야 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탈바꿈할 수 있을 것이다. 마치 멋진 나비가 되기 위해서 번데기를 거쳐야 하는 것처럼...

회사는 나의 시간과 노동력을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돈을 받으면서 나의 꿈을 이뤄질 수 있는 경력을 만들어주는 공간이라 생각해 보자.
그럴 수 있다면 이 책의 내용들이 모두 충분히 공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조금 늦게 이 책을 접했지만, 아직도 내 인생에 적용할 시간이 있음에 감사한다.
부록으로 마지막에 있는 한 줄 격언은 조금 더 있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초년병과 제대로 된 경력을 만들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멋진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