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컨셉의 법칙 - 세계적 히트상품 속 정교한 컨셉의 비밀 17
김근배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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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컨셉'이라는 단어를 생각보다 많이 사용합니다. 

아무래도 하는 일에서 디자인을 제외할 수 없다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런데, '컨셉'은 정확하게 무엇일까요?

우리 눈으로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유형의 것?
저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오감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그것이 바로 컨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단지 '느끼는 것' 그 이상의 어떤 울림이나 감동 등 감정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을 가진 것이 컨셉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을 움직일 수 없는 것은 그냥 아름답고, 좋고, 편한 것일 뿐입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컨셉의 정확한 개념과 그 실제 사례를 통해 보다 나은 컨셉을 정의하고, 어떻게 부여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17가지의 법칙은 모두 실제로 컨셉을 명확하게 정의하거나, 재정의하여 성공을 이뤄낸 사례를 통해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법칙이 상황에 따라 유효할수도, 그렇지 않을수도 있겠지만, 결국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는 마케터의 몫이겠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제품-혹은 서비스-의 질입니다.
훌륭한 컨셉 자체만으로도 많은 판매를 할 수도 있겠지만, 오랫동안 판매를 생각한다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좋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컨셉이 좋다기 보다는 과장광고, 혹은 사기에 가깝겠지요.

책의 구성은 일단 법칙을 소개하고, 해당 법칙에 적용한 실제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쉬운 용어들로 해당 컨셉이 법칙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에 있는 '컨셉카페'는 컨셉에 대한 보다 심오한 과학, 심리학적 지식을 나열하여 해당 컨셉에 대한 이론적 바탕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법칙들이 모두 다 좋았지만, 가장 좋았던 것은 마지막의 '자신의 법칙을 만들라'라는 것이였습니다.
무에서 유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성공적인 컨셉의 법칙-예를 들면, 이 책에 나와 있는 앞의 16가지 법칙-들을 응용하고, 가공하여 나만의 것으로 만든다면 아주 좋겠지요.

그리고, 이것을 상품, 제품이 아닌 사람에 적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샐러리맨이든, 자영업자든, 사업가든 누군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자기만이 '컨셉'은 무엇인가요?
그 컨셉이 효율적인가요?
그렇지 않다면, 이 책으로 다시 한번 자기만의 색깔을 찾아보는 것도 무척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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