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국어 : 독서 (2023년) - 노력한 만큼의 점수를 위한 올바른 국어 공부법 순수국어 (2023년)
유민우 지음 / 싼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학교도 정말 많이 변했네요.
제가 학생때는 그냥 국어였는데, 지금은 문학, 독서로 나누어져 있네요.
그 중에서 이 책은 ‘독서'를 중점적으로 알려줍니다.


저자는 많은 학생들이 찾는 수능 국어강사입니다.
솔직히 고백하면...’독서'라는 과목의 존재를 이 책을 보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끝까지 무관심을 지켰어야 했을까요? ㅎㅎㅎ

독서는 국어 중에서도 ‘비문학'을 중심으로 한 독해 능력을 말합니다.
많은 지문을 읽고 그 글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합니다.
단순 국어에 대한 이해가 아니라 지문이 담긴 내용에 대한 이해도 조금 있어야 하기에 약간의 상식도 필요할 것 같네요.
요즘 학생들은 조금 불쌍하다 싶을 정도네요.

책은 ‘지문&생각노트', ‘기출 분석', ‘훈련지문', ‘훈련지문 POIN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은 지문을 통해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 모범답안을 제시하면서 풀이과정을 설명해 줍니다.
다음은 기출 문제를 풀어보면서 학습을 하고, 마지막에는 훈련지문을 풀어보면서 자신의 실력을 평가합니다.


위처럼 지문이 제시되는데, 비문학적인 내용이라고 하지만 상당히 심오한 내용도 있습니다.
독서 시험의 핵심은 얼마나 빨리, 그리고 제대로 이해하느냐인 것 같습니다.
국어에서 독서의 비중이 그리 크지 않아,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를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소위 ‘기본실력'으로 본다고 하는데, 상위권 학생들은 독서에도 많은 공을 들인다고 합니다.

공부를 점수 위주의 효율 중심으로 한다는 것이 슬프긴 하네요.
그래도 올바른 이해와 전달 능력은 사회에서도 꼭 필요한 능력이기에 학생때 잘 배워두면 좋겠네요.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