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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리디자인하라 - 변화의 시대에 직원의 만족도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실전 전략
린다 그래튼 지음, 김희주 옮김 / 클 / 2023년 2월
평점 :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은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거의 모든 분야의 변화가 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근무환경의 변화가 가장 크게 다가온 것 같다.
코로나 이전에 재택근무는 특별한 사정이 있을때만 허락되었는데, 코로나 이후로 재택근무는 일상이 되었다.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 의무 해제 이후 다시 사무실 근무로 전환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가 가능한 회사로 이직을 했다고 한다.
일하는 방식도 ‘BC(before covid)’와 ‘AC(after covid)’로 나뉘는 것 같다.
이 책은 일하는 방식을 기업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변화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무조건 재택, 원격 근무를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생산성을 유지,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저자는 업무를 재구성하는 방법으로 아래 4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 무엇이 중요한지 이해하기
- 미래를 재상상하기
- 아이디어를 모델로 만들어 테스트하기
- 모델에 따라 행동하며 새로운 업무방식을 창조하기
가장 중요한 것은 1번이라 생각한다.
일을 어디서 하느냐가 중요하다면 그렇게 해야 한다.
하지만 일의 결과나 목적이 더 중요하다면 어디서 하느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공장에서 무언가를 만들거나 건축과 같이 일의 목적과 결과가 특별한 장소에 국한된다면 그곳에 머물러야 한다.
하지만 글을 쓰거나, 디자인을 하는 일이라면 꼭 한 곳에 머무를 필요는 없다.
좋은 글을 쓸 수 있고, 좋은 디자인이 나올 수 있다면 집이든, 카페이든, 바다이든 어느 곳에 있어도 될 것이다.
한 군데 모여서 일하는 근무 환경은 2차 산업혁명 이후에 만들어진 것이다.
그 이후로 일의 형태를 변했지만 근무 환경은 변하지 않았다.
일의 ‘결과'보다 ‘관리'의 용이성만을 생각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이다.
일의 형태가 바뀌면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
완벽한 사무실을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첫째, 공유 사무실이나 위성 사무실, 거점 사무실까지 생각의 범위를 확장해 사무실을 재상상하라.
둘째, 협력 기회를 최대화하라.
많은 기업들이 근무 환경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어떤 기업은 더 관리가 편한 환경이 무엇인지, 어떤 기업은 직원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이 무엇인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직장인들은 근무 방식도 취업의 중요한 포인트로 생각한다.
직방은 오프라인 사무실을 없애고 가상현실 사무실을 구축했습니다.
MZ세대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어디서 근무하느냐’보다는 ‘어떻게 일하느냐'를 고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집에서 일하며 방해받는 시간을 줄이고 경계를 설정하고자 한다면, 우선 전에 집에서 직장으로 출근할 때 설정했을 법한 경계와 전환을 복제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일할 때는 다른 방으로 이동하는 식으로 물리적 경계를 유지하고, 심리학자들이 이야기하는 ‘특이한 기본 경계'를 세우라는 뜻이다.
안방에서 정장을 입고 서재로 출근하는 원로 교수님의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회사로 출근하지 않는다고 잠옷을 입고, 헝클어진 머리로 일을 하는 것을 원하는 회사 경영진은 없습니다.
재택/원격근무는 휴가가 아닙니다.
어디서 일하든 제대로 일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어야 경영진도 재택/원격근무에 대한 오해를 하지 않습니다.
일의 변함에 따라 일하는 방식도 변해야 합니다.
경영진도, 근로자도 모두 바뀌어야 합니다.
조직은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식이 무엇인지, 직원은 어떻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이 책을 보며 그 답을 찾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