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의 생각법 : 새로운 시선 - 1등 플랫폼 기업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어떠한 미래를 꿈꾸는가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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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전작인 ‘플랫폼의 생각법'을 보았습니다.
그 책을 보면서 플랫폼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개정판 ‘플랫폼의 생각법 : 새로운 시선'이 나왔기에 너무 반가웠습니다.
벌써 두번째 개정판이라는 것이 놀랍네요.


가히 플랫폼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한 개 이상의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플랫폼은 자신의 한계을 넘어 점점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좋은 위치에 기차역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곳에 테마파크, 쇼핑몰을 만드는 격입니다.
저자는 이를 ‘반칙'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편리하고 좋지만, 이 상황이 장기적으로 봤을때도 좋고 편한지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플랫폼에 대한 정의를 다루고 있습니다.
플랫폼이란 무엇인지, 어떤 비즈니스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전 책에서 볼 수 없었던 4장 이후의 내용들이 무척 인상적이네요.
최신의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해 깊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메이저 플랫폼 회사들의 특징과 발전 과정을 보면서 그들이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지, 궁극적인 목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단지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그 뒤에 숨겨진 그들의 진짜 의도를 볼 수 있다는 것이 무척 흥미롭습니다.
‘모바일 플랫폼’과 ‘플랫폼의 미래'는 다시 정독하면서 그 내용을 차분하게 정리해 봐야겠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양면 구조의 설계는 플랫폼의 가장 기본이자 최소한의 요건이다.
플랫폼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공금자와 소비자 모두가 플랫폼에 참여하는 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
따라서 플랫폼의 첫 단계이자 최소한의 요건은 양쪽 시장 참여자 모두가 인정할 만한 구조, 즉 플랫폼을 설계하는 일이다.
예전에 플랫폼 설계를 한 적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실패했지만 양면 구조의 시장을 공략하기가 정말 어려웠음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플랫폼을 꿈꾸지만 실현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양쪽 모두를 만족시키기가 아렵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오늘 기사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장애가 있었다고 하네요.
문득 작년의 카카오톡 장애도 생각납니다.
이전에는 전혀 느끼지 못했던 불편을 느끼지 않았나요?
플랫폼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그것에 너무 종속된 것은 아닌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책은 2년에 한번씩 개정이 되는 것 같습니다.
2025년에는 플랫폼이 어떤 모습으로 변해있을까요?
지금의 플랫폼 강자들이 여전히 유효할까요?
2년 후의 개정판이 벌써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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