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ON SENSE 상식, 불변의 원칙
이병남.김양우.신규섭 지음 / 시공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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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의 붉은 COMMON SENSE가 눈에 띈다.
상식?
경영전략에 대한 책에서 '상식'을 이야기한다고?

저자는 30여년간 다양한 기업의 경영 컨선팅을 진행하면서 얻은 경영의 인사이트를 이 책에 담았다.
'기본으로 돌아가라'의 경영판이라 할 수 있다.

기업에서는 매일, 매주, 매년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해야 할지를 결정한다.
회의를 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외부에 자문을 받는다.
이럼에도 모든 기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왜일까?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한 기준이 틀리거나 모호하기 때문이 아닐까?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기업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6개씩 제시하고 있다.

위 목차에서 볼 수 있듯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
각각에 대해 구체적인 사레와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솔직히 말하면 저자가 제시한 것들이 모든 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해야 할 것에 '인수합병'은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기업이 아니라면 엄두를 내지 못할 것이다.
내일의 생존을 걱정하는 소규모 기업, 스타트업들은 오히려 피인수를 걱정할 것이다.
하지만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은 모두 염두에 두면 좋을 것들이다.
개인적으로 '경영 성과의 착각'과 '어설픈 글로벌 스탠더드의 흉내'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내부적으로 경영 성과를 평가할 때 다양한 관계와 사기를 고려하여 조금은 후하게 평가할 때가 있다.
적어도 희망을 잃지 않을 최소한의 노력이랄까..
하지만 냉정해야 한다.
현재 위치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더 나아져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알게 해 준다.
대신 객관적인 평가와는 별개로 열정과 희망을 잃지 않을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어설픈 글로벌 스탠더드의 흉내는 생각보다 많은 기업들이 공감할 것이다.
우리는 성공 기업의 경영방법이나 다양한 성공사례를 보고 배운다.
많은 책이나 자료들이 그들의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사한다.
문제는 눈에 보이는 '방법'에만 집중하고 그저 따라하기에 급급하다는 것이다.
'어떻게'만 나와 있는 자료를 통해 '방법'은 배울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이 '왜' 그 방법을 사용하고 적용했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부족하다.
기업의 크기, 비즈니스 업종의 차이, 경영환경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한 차이점을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그들의 방법을 따라하려 한다.
억지로 '방법'대로 적용해 보지만 오히려 부작용이 더 클 때도 있다.
글로벌 스탠더드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현 기업에 대한 환경에 대한 충분한 이해없는 '무조건'적인 도입이 나쁘다는 것이다.
BTS가 외국 가수들을 따라하기만 했다면 지금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을까?
어쩌면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계속 발전시키는 것이 또다른 글로벌 스탠더드로 만들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 언급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한 관계가 깔끔하게 잘 정리된 그래프이다.

'해야 할 것'으로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지만 '하지 말아야 할 것'으로 급락하기도 한다.
지금 우리는 어디쯤에 있는가?
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적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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