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적 은둔의 역사 - 혼자인 시간을 살아가고 사랑하는 법
데이비드 빈센트 지음, 공경희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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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혼자 있기'에 대한 역사서이다.
자신만의 공간과 의식에 대한 필요성과 그 역사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인간의 사회적인 동물이지만 자의적으로, 혹은 타의적으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그 시간이 결코 외롭거나 쓸쓸한 것이 아니다.

이 책은 18세기부터 지금까지 '혼자 있기'의 역사에 대한 다양한 자료와 연구를 보여주고 있다.

치머만의 '고독에 관하여'가 독창적인 이유는
첫째, 혼자 있는 상태가 아니라 혼자 있는 이유에 집중했다는 데 있다.
둘째, 치머만은 '혼자 vs 집단' 중 한쪽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은둔과 사회생활의 균형을 강조했다.

아직 보지 못했지만 '고독에 관하여'는 고독에 대해 말하고 있는 고전이라고 한다.
고독은 혼자 있는 '상태'를 의미하지만, '왜 혼자 있는지'에 대한 이유가 더 중요하다.
그리고 로빈슨 크루소처럼 절대적인 고립 상태가 아니라면 은둔과 사회생활은 병행될 수 밖에 없다.
사회적 동물과 하나의 주체로서의 생활을 동시에 영위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이제 도보 여행을 제대로 즐기려면 혼자 걸어야 한다.
도보 여행이 혼자여야 하는 것은 자유의 속성 때문이다.
마음이 동하는 대로 멈추고 계속 가고, 이쪽이나 저쪽이나 갈 수 있으니까.
또 자기 속도로 가야 하며, 걸음이 빠른 사람과 보조를 맞추느라 뛰다시피 걷거나 어느 아가씨에 맞춰 종종걸음질하면 안 된다.
또 모든 인상에 마음을 열고, 보는 것으로 생각이 물들도록 해야 한다.

도보 여행.
국내에서는 제주의 올레길, 동해안의 해파랑길이 있다.
해외는 스페인의 산티아고, 남미의 파타고니아가 있다.
다른 여행과는 달리 이 여행길에서 만나는 사람들 중 혼자인 분들이 많다.
여행이기도 하지만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함께 해서 좋은 것도 있고, 혼자여서 좋은 것도 있다.
동네 뒷산이라도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면 그곳이 최고의 여행길이 아닐까 싶다.

'아무것도 안 하기'는 좁은 공간에서 노동과 수면 사이에 휴식을 취하는 늘 기본적인 방법이었다.
현대적인 설비, 녹음된 음악, 텔레비전이 휴식 여건을 풍성하게 했지만, 전 세계 응답자들 대부분은 혁신적인 기술을 이용해 여가를 보내지 않았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다양한 방법이 생겼다.
TV를 보고, 음악을 듣고, 영화를 보고....
그럼에도 아직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결코 부정적인 것이 아니다.
정신없이 바쁘게 살아가는 것이 일상이 되어서인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불안해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의미없이 무언가를 하기도 한다.
결코 한가롭지 않으며 시간을 낭비할 수 없다는 듯이...

아무것도 하지 않을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 것은 축복이다.
그런 여유가 있다는 것, 그것을 누릴 기회가 주어진 것..모두 감사할 일이다.

은둔 외에 혼자 있음의 다른 두 가지 형태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첫 번째는 '연결된 상태의' 혼자라고 부를 수 있겠다.
두 번째 형태는 최근에야 주목받기 시작한 것으로 '정신을 딴 데 팔면서' 집단 속에 혼자 있는 형태다.

요즘 서점가에 가장 많은 책이 심리학 책이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마음의 상처를 많이 받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외로움도 그 중 하나이다.
집단 속에 있지만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그 곳에 안주하려고 한다.
혼자 영상을 보고, SNS를 통해 대리 만족을 한다.
앞서 말했듯이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타인과 관계를 맺고, 형성함으로써 성장하고 발전하고...그리고 살아가야 한다.

은둔.
'세상일을 피하여 숨음'이란 뜻이다.
긍정적 의미의 단어라 볼 수 없다.
그럼에도 저자는 굳이 '낭만적'이라는 표현을 썼다.
왜일까?
'은둔'은 낭만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은둔의 역사'는 낭만적이였다.
산책을 하고, 홀로 있음을 적극적으로 즐겼기 때문이다.
워라밸처럼 '집단'과 '나'사이에서의 균형도 필요하다.
이 책으로 그 균형의 묘미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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