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 일상의 단어들에 숨은 의미 그리고 위안과 격려
데이비드 화이트 지음, 이상원 옮김 / 로만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에 이끌렸다.
어스름한 하늘을 배경으로 손가락에 걸쳐 있는 침엽수 잎.
편안하면서도 왠지 고독해 보이는 사진이 오른쪽의 제목 '위로'와 참 잘 어울렸다

이 책은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단어들에 대해 말하고 있다.
아름다움, 용기, 우정, 도움, 휴식, 침묵, 취소 등...
모두가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단어들이다.
그런데, 책을 보면서 '내가 알고 있는 단어가 맞아'란 생각이 많이 들었다.
글을 보는 도중 다시 앞장으로 돌아가 단어명을 확인하기도 했다.
단어에 대한 재발견이었다.

모두가 자주 사용하는 단어임에도 이토록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
저자가 제시하는 의미에 대한 진실여부를 떠나 이렇게 생각할 수 있는 그 사고가 부러웠다.

우리가 분노라 부르는 것은 내면의 무력함에 대한 외면의 폭력적 반응이다.
이 무력함은 걸맞은 외부 형체나 정체성, 목소리, 혹은 삶의 방식을 찾지 못하는 미숙함에서 나온다.

이 문장을 읽으며 뜨끔했다.
나의 분노는 곧 나의 미숙함을 드러내는 것이었다.
조금씩 줄어들기는 하지만 더 줄어야 한다.
미숙함을 완숙함으로 만들어야 한다.

기묘하게도 우리를 가장 크게 속박하는 것은 수년 동안 노력한 끝에 이뤄 낸 성공이다.

'기묘하게도'란 단어가 아주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다.
힘들게 이뤄 낸 성공은 결코 쉽게-라고 쓰고 '절대'라고 이해한다- 버릴 수 없는 것이다.
성공은 '특정 시간의 좋은 결과'일 뿐이다.
그 시간이 지나면 성공 또한 지나간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휴식은 하고 싶은 일과 되고 싶은 모습 사이의 대화다.
휴식은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며 끝없이 보상받아야 한다는 욕구, 이미 소진된 그 의지를 노력의 중심 동력으로 삼기를 포기하는 것이다.

어떻게 휴식을 이렇게 표현할 수 있을까?
원어를 볼 능력은 안되지만 이 글이 어떻게 쓰여졌는지 보고 싶어졌다.
'하고 싶은 일'과 '되고 싶은 모습' 사이의 대화.
난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는가?
되고 싶은 모습은 무엇인가?
한참을 들여다 보았다.

모두 52개의 단어로 되어 있어, 일주일에 한 단어를 화두로 잡아도 좋을 듯 하다.
하나의 단어에 대해 2~4페이지 내외로 되어 있음에도 페이지를 쉽게 넘기지 못했다.

문장을 읽고 또 읽으며 저자의 생각을 이해하려 노력했다.
에세이의 형식을 띄고 있지만 문장 하나하나는 시처럼 느껴진다
힘든 일상에서의 휴식을 얻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쉼표가 되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