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 새로운 행동, 믿음, 아이디어가 퍼져나가는 연결의 법칙
데이먼 센톨라 지음, 이충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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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엔서.
영향력이라는 influence와 사람을 뜻하는 'er'을 붙여 만들어진 단어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최신 트랜드나 소식을 전파하는 사람을 뜻한다.
그런데.... 정말 그들의 소셜 파워가 대단한 것일까?
이 책은 이 질문에 대한 과학적인 답을 알려준다.


저자는 최신 과학 분야인 '네트워크과학' 전문가이다.
네트워크를 통해 행동이 어떻게, 왜, 언제 변하는지, 그 동기는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변화는 위에서 말한 인플루엔서가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변화를 빨리 감지하여 컨텐츠를 만든다는 것이다.

인플루언서 미신은 영웅을 사랑하는 우리의 구미에 딱 맞는 변화 이야기이다.
특별한 사람이 온갖 역경을 이겨내고 역사의 방향을 바꾼다는 이야기는 아주 낭만적이다.
이 이야기의 치명적인 결점은 한 사람이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개념이 아니다.

위의 글이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주장하는 내용이다.
즉, 인플루엔서 미신은 우리가 그렇게 믿고 싶어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실은 무엇일까?

그들은 나머지 사람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
실제로 그들은 우리 자신일 수도 있다.
그들은 단지 적절한 시간에 소셜 네트워크의 적절한 장소에 있을 뿐이다.
그리고 바로 그 순간, 그들이 취하는 행동이 큰 차이를 빚어낸다.

이 책의 영웅은 유명 인사나 소셜 스타가 아니라, 우리의 소셜 네트워크 내부에 있는 어떤 장소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핵심은 사람이 아니라 장소다.

바로 '장소'이다.
여기서 말하는 장소는 물리적인 장소가 아니라 온라인 상의 특정 장소를 말하는 것이다.
트위터의 트윗, 페이스북의 뉴스가 적절한 장소에서 나타날 때 그것의 파급력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것들은 영향력 범위를 통해 확산한 것이 아니라, 다년간 네트워크 과학자들이 효율적인 전염의 주적이라고 믿었던 현상인 중복성을 통해 확산했다.

위에서 말한 장소의 글이 리트윗이나 공유를 통해 '중복'적으로 전파될 때 비로서 파급력이 커지는 것이다.
그렇기에 인플루엔서의 글이 아닌 것들도 갑자기 이슈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글들의 파급력이 높을까?

연구자들은 우리의 삶에 큰 차이를 만들어내는 요소는 단지 연결의 수뿐만 아니라 그 연결들의 패턴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
더 안정적이고 강화 능력이 더 뛰어난 소셜 네트워크 내에서 살아가는 사람은 더 오래 그리고 더 성공적으로 사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은 균형이 필요하며, 경제적 성공과 개인적 안녕을 보여주는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네트워크에 강한 유대가 많은 것이다.

'글'이 아닌 '글쓴이'에 대한 유대가 파급력에 영향을 미친다.
생면 부지의 사람이 쓴 글보다는 내가 아는 지인이 쓴 글에 대해 공유를 하고 '좋아요'를 누른다.
이런 강한 유대를 통해 글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이다.

오프라 윈프리와 트위터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소셜 전염의 성공 뒤에 숨어 있는 진짜 질문은 "이 아이디어가 어떻게 유명 인사의 지지를 얻어냈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이 아이디어가 그토록 효과적으로 성장해 유명 인사들조차 거기에 관여하길 원하게 되었는가?"이다.

인플루엔서들은 이런 글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이는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 낸다.
이것이 인플루엔서의 진짜 모습이다.

이 책을 통해 '연결의 법칙'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볼 수 있었다.
변화는 누구나 만들어 낼 수 있다.
다만 그 '장소'가 어디인지를 찾아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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