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 up 블로그 글쓰기 나만의 콘텐츠로 성공하기 - 블로그 마케팅의 모든 것 Start up 시리즈
남시언 지음 / 아티오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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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유행하는 단어 중 하나가 'N잡러'이다.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하나의 직업만으로 어려운 사람들이 본업 외 다른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수많은 부업이 있지만, 가장 인기있는 일 중 하나가 SNS 마케팅이다.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컨텐츠는 자신의 지식 외에 동영상을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기에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
그에 반해 블로그는 컴퓨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컨텐츠를 만들 수 있다.
이 책은 블로그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글을 쓴다는 것.
누군가에게는 쉬운 일이지만, 누군가에게는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이는 글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나 혼자 볼 메모나 일기인지, 남들에게 보여줄 보고서나 글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저자는 '블로그 글쓰기'에 특화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자기 자신을 전문가라고 생각해보자.
전문가다운 글을 블로그에 써서 공개하자.
무엇보다 독자를 만족시켜야 한다.
어떤 주제를 다루든 블로그에 글을 쓴다면 항상 독자들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생각하지 못할지 고민해야 한다.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데 집중하자.
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삶에 도움이 되는 핵심을 전달하라.
이것이 여러분이 전문가가 되는 지름길이자 가장 편리한 방법이다.

글은 내가 쓰고 싶은 것이어야 하지만, 블로그에 올릴 글은 '남이 볼 수' 있는 글이어야 한다.
블로그를 일기장으로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독자의 시선에서 글을 보아야 한다.
글의 가치는 내가 아닌 독자가 매기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블로그 글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다.
어떤 글을 쓰고자 할 때 지식과 경험을 녹여내어 스토리텔링 된 글을 뽑아낼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이다.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차별화된 포인트, 독특하고 재미있어서 독자와 고객을 사로잡는 전략적 창의성은 실력에서 나온다.
아이디어만으론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실력을 갖추는 게 우선이다.

가짜뉴스를 생산할 것이 아니라면 글의 가장 기본은 '진실'이다.
진실을 바탕으로 얼마나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느냐에 따라 방문 여부가 달라질 것이다.
이를 재미있고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접목할 수 있다면 방문자 수는 급증할 것이다.

저자는 '제목'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독자가 제일 먼저 만나는 제목이 인상적이어야 글을 본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제목이 그를 뒷받침하지 못하면 방문자가 그리 많지 않다.
흔히 '낚시글'이라고 하는 언론 기사들을 보면 제목의 중요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책을 보면서 내 블로그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블로그 주체는 '책'이고, 문체는 에세이, 소설과 같은 문학류에는 경어체를, 나머지는 평어체를 쓰고 있다.
글쓰기에 급급한 나머지 구성이나 편집은 거의 없다.
블로그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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