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혁신 - 100년을 성장하는 기업들의 창조적 파괴 전략, 개정판 Harvard Business 경제경영 총서
클레이튼 크리스텐슨.마이클 E. 레이너 지음,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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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이튼 크리스텐슨.
이 이름을 들었을 때 무엇이 떠오르는가?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은 '파괴적 혁신'이다.
'혁신 기업의 딜레마'를 통해 주장한 파괴적 혁신은 출간 당시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 책 '성장과 혁신'은 저자가 주장하는 '파괴적 혁신'을 경영 현장에서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은 15년 전에 출간된 동일 저서의 개정판이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경영 분야에서 15년 전의 이론을 다시 끄집어 낸다는 것이 이상하게 보이는가?
만약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이 책을 보고 다시 답해보기 바란다.
현재의 그 어떤 새로운 경영 전략에도 못지 않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10가지 분야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파괴적 혁신 전략의 수립
1. 제품 : 경쟁사보다 더 나은 제품을 만들려고 고민하지 말라.
파괴적 혁신을 위해서는 오히려 그것보다 못한 것들을 만들라.
2. 고객 : 수익성이 높은 고객군에 치중하지 말라.
오히려 전혀 소비를 하지 않는 잠재고객에 주목하라.
3. 마케팅 : 인구통계학적인 분석에 매달리지 말라.
오히려 고객이 해결하려는 문제와 환경에 주목하라.
4. 사업영역과 수익성 : 과거의 성공을 가져다 준 핵심역량에 연연하지 말라.
오히려 미래의 가치창출 원천에 집중하라.
5. 범용화와 지속적 경쟁우위 : 범용화를 피하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필요한 가치사슬 영역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라.

파괴적 전략의 실행
6. 경영진 : 신사업에는 탁월한 '특성'을 보유한 경영진보다 적합한 '경험'을 지닌 경영진을 필요로 한다.
7. 구조 : 파괴적 혁신을 위해 모기업의 지원 및 역량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라.
오히려 파괴적 혁신의 성공을 모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다.
8. 의사결정 : 구체적인 미래예측 중심의 전략 수립은 존속적 혁신에서 필요한 것이다.
파괴적 혁신전략은 급변하는 상황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발견' 중심의 기획이어야 한다.
9. 기대관리 : 기업은 성장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일정수준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성장을 달성하는 최선의 방법은 수익성 강조에 있다.

각각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예전의 이론을 다시 끄집어 낸 것이 아니라 실제로 경영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최신의 사례 등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것은 그냥 혁신이 아니라 '파괴적 혁신'이다.
혁신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과는 전혀 다르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혁신은 '존속적 혁신'이다.
쉽게 얘기하면, '존속적 혁신'은 현재의 서비스나 상품에 대한 업그래이드라고 할 수 있다.
예전 핸드폰 시장은 더 가벼운, 더 편안한 전화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당시 시장의 강자는 모토로라, 노키아, 삼성이였다.
'파괴적 혁신'은 기존의 시장과 서비스와 무관한 새로운 것이다.
애플의 아이폰, 구글의 검색이 그러하다.
기존 시장에 엄청난 영향을 주었지만, 과거의 그 어떤 것으로부터도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것이 바로 저자가 말하는 파괴적 혁신이다.
지금 가장 성공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애플, 구글, 아마존, 배달의 민족 등은 모두 이러한 파괴적 혁신을 실현한 기업들이다.

이 책을 보면서 오래 전에 느꼈던 그 전율을 다시 느낄 수 있었다.
15년 만에 개정한 내용이지만, 마치 처음 접하는 새로운 전략같은 기분이 들었다.
'파괴적 혁신'은 그 방법은 달라질 수 있어도, 그 핵심 내용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15년 후에는 과연 어떤 기업들이 파괴적 혁신의 사례로 보여질까?
이 또한 벌써 궁금해진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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