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최고의 나를 만들 것인가 - 원하는 것을 이루게 만드는 심리학적 방법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 지음, 장원철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2019년도 11월의 끝으로 치닫고 있네요.

올해 초 세운 계획들은 모두 잘 진행되고 있나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면 본인을 탓하세요. 마구마구 많이많이...
하지만 열심히 노력했음에도 좋은 결과를 얻고 있지 못하다면 이 책을 보기 권해 드립니다.


이 책은 '열심히 하라'고 하는 동기를 부여하는 책이 아니라, 효율적인 노력을 위한 멋진 가이드입니다.
목표를 어떻게 세워야 하고, 각각의 목표에 따라 그것을 이루기 위한 방법은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를 과학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책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왜 미처 못했는지란 후회가 많이 들었습니다.
내가 목표 달성에 대한 방법을 완전히 숙지하기 전까지 언제나 손만 뻗으면 닿을 곳에 있을 책입니다.

동기부여를 하고 싶고 자기통제력을 강화하고 싶다면, 그리고 타인에게도 동일한 영향을 주고 싶다면, 이유 중심적으로 사고하라.
하고자 하는 행동 너머에 있는 큰 의미와 목적을 생각하는 것이다.
...
까다롭고 복잡한 업무, 어려운 과제, 익숙하지 않은 목표를 수행해야 할 때는 행위 중심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새로운 운동을 배울 때는 그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야 한다.

'이유 중심적 사고방식'와 '행위 중심적 사고방식'의 차이점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목표가 어떤 성격을 가졌느냐에 따라 그것을 이루기 위해 생각하는 것이 달라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도달하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장애물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생각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다.

하나의 목표에 대해 다른 사고방식을 한다는 것이 어렵겠지만, 이렇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은 현실적인 마음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이것이 가장 높은 확률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입니다.

'어떤 목표를 선택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앞서 '어떻게 목표를 바라볼 것인가'라는 질문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목표 달성 여부는 목표에 대한 마음가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그 무엇보다 우선해야 하고, 중요한 것이 목표를 대한는 마음입니다.
지금까지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대한 일과 하기 힘들다는 마음으로 대한 일에 대한 결과를 생각해 보시면 무슨 말인지 금방 이해가 될 것입니다.
'어떤 목표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해야 하지만, 결정된 목표에 대한 마음은 전체적으로 낙관적, 긍정적이어야 합니다.

'내 능력을 증명하겠다'고 하기보다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할 때 두 가지 점에서 중요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첫째는 문제가 어려울 때 즉, 생각보다 복잡하고, 시간적인 압박이나 생각하지 못했던 난관에 부딪혔을 때도 낙담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도전을 포기하지 않으며 여전히 그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믿는다.
둘째는 잘 해낼 수 없을 것 같다는 의심이 들 때에도 동기부여를 잃지 않는다는 것이다.
성공하기 힘들 것이라는 생각이 들 때에도 그들은 배우고자 했다.
향상은 여전히 가능했고 계속 더 나아질 수 있었다.
과제가 어려울 때 지속성은 높은 성취로 나아가는 열쇠가 된다.
향상목표가 가진 명백한 이점이 바로 이것이다.

'향상목표'가 '성과목표'보다 좋은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표출하고 증명해야 하는 '성과목표'는 성공 확률이 높을 때는 좋은 목표 설정 방법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부작용이 많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나은 결과를 얻고, 무엇보다 지속적으로 해나갈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는 '향상목표'가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목표가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다.
'관계', '역량', '자율'이라는, 인간의 기본적인 세 가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목표만이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준다.

행복에 대해 심리학이라는 학문의 관점에서 바라본 정의입니다.
인간의 세 가지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진정한 행복이라 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기 싫은 일을 해서 얻은 권력이나 부를 가진 사람이 행복하다 할 수 있을까요?
행복을 추구한다면 저자가 말한 관계, 역량, 자율이 얼마나 잘 충족되고 있는지 먼저 생각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관점의 차이가 전략의 차이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그저 이론으로 이해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우리가 정말로 주목해야 하는 것은 목표에 따라 알맞은 관점을 선택하고 그러한 관점에 꼭 맞는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다.

'성취지향적 관점'이나 '안정지향적 관점' 모두 장단점이 있기에 상황에 따라 적합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글입니다.
그런데 단지 관점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 얘기하고 있는 모든 방법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전략, 방법도 적합하게 적용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역효과만 생길 것입니다.

이 책은 목표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매번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 책을 강력 추천합니다.
달성하지 못한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고, 달성할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