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 다이어리 - 시인을 만나는 설렘, 윤동주, 프랑시스 잠. 장 콕도. 폴 발레리. 보들레르 라이너 마리아 릴케. 이바라기 노리코. 그리고 정지용. 김영랑. 이상. 백석.
윤동주 100년 포럼 엮음 / starlogo(스타로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이어리 = 일기.

참으로 오랫만에 만나는 친구같은 단어이다.
일기란 매일의 기록이란 뜻인데, 매일 쓰지는 못하지만 가끔씩 감정의 동요가 클 때 여기저기에 끄적이곤 했다.

윤동주.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시인 중 한명이고, 내가 암송하는 몇 안되는 시 중 하나를 쓰신 분.
윤동주 탄생 100주년으로 요즘 다시 그의 작품과 일생이 재조명 받고 있는 것 같다.

이 책은 이 둘의 멋진 콜라보이다.
윤동주 시인의 시가 담겨있는 다이어리다.
그것도 평범한 다이어리가 아니라 무려 5년 다이어리다.


책은 시인의 '서시'로 시작한다.
그리고 그의 사진으로 짧으면서도 강렬한 그의 일생을 보여준다.
다음으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별헤는 밤'으로 1월을 시작한다.


위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매일 5줄씩 5년동안 같은 페이지에 일기를 쓰게 되어 있다.
이런 형태의 일기장이 있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한번도 써 본 적이 없다.
아직 한 줄도 쓰여져 있지 않은 일기장을 보고 있으니 많은 생각이 든다.
내년, 그리고 후년, 한 칸씩 나의 흔적을 남기겠구나.
그 흔적을 남기면서 또 내년, 후년의 흔적이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할 것이고, 
후년부터는 전년도의 흔적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겠구나.
정말 많은 생각이 든다.

5년 뒤 마지막 칸은 어떤 내용이 적혀질까?
그때 난 앞의 4년간의 흔적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
감사하게도 난 시인의 좋은 글과 5년을 함께 할 것이다.

매일 밤 별이 바람에 스치우는 고독을, 사랑을, 그리고 행복을 느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