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플랫폼 전쟁 GAFA vs BATH - AI시대 메가테크 기업, 최후 승자는?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정승욱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세계 1,2위 국가의 총성없는 전쟁으로 세계 경제가 출렁이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총성없는 전쟁은 단지 경제분야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고, 이 책은 그 중 IT분야, 그 중에서도 플랫폼에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국가간 플랫폼 사업의 비교가 의미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이 책에서 언급되는 서비스들은 왠만한 국가의 국민들보다 많은 회원들을 거느리고 있기에 그 파급효과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이다.
미국의 플랫폼 대표 선수로는 GAFA-Google, Amazon, Facebook, Apple-를 내세우고 있고, 중국은 그에 맞상대로 BATH-Baido,Alibaba,Tencent,Huawai-를 내세우고 있다.
기업 하나하나가 대단한 기업들이고, 양 국가의 대표선수들답게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타이틀 매치를 성사시킨 저자의 관찰력이 대단하다.

저자는 이들 기업의 장,단점을 구분하는 방법으로 자신이 손자병법을 보고 만든 '5요소 분석법'으로 비교하고 있다.
5요소 분석법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처음 보는 분석방법이라 생소하지만, 하나하나 들여다보면 기업을 잘 분석할 수 있는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아마존 vs 알리바바, 애플 vs 화웨이, 페이스북 vs 텐센트, 구글 vs 바이두.
비교가 안될 정도의 매치도 있지만, 정말 용호상박이라고 할 수 있는 매치도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 중국 기업의 서비스들을 많이 접하지 않기에 그들의 파워를 과소평가할 수도 있지만, 글로벌에서 보면, 특히 중국 내수시장만으로도 어마어마한 회원을 유치할 수 있다는 것이 엄청난 힘이다.

이들의 전쟁은 여전히 진행중이고, 어느 한쪽이 쉽게 승리할 것 같아 보이지도 않는다.
더구나 이들의 자리를 호시탐탐 노리는 플랫폼들이 도처에 널려있다.
이들의 전쟁으로 인해 우리는 더 편안하고, 편리하고, 즐거움을 누리고 있지만 언제까지 그들이 이런 서비스를 제공할까?

저자가 마지막 장에서 말하는 내용을 다시 곱씹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