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 수학 - 국내 최초 플립러닝 수학 공부법
양환주.정철희 지음 / 글로세움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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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포자'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수학을 포기한 사람이란 뜻이다.
학생들에게서 쉽게-아주 슬프지만- 들을 수 있는 말 중 하나이다.

이들에게 수학이란 과목 자체가 주는 매력이 있다면 믿을까?
어떻게 그런 재미를 줄 수 있을까?

수학은 대학을 가기 위한 하나의 과목이 아니라, 살아가면서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데 도움을 주는 학문이다.
그렇기에 더더욱 재미를 줄 수 있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문제와 답이 있는 자습서와 학습지만 보다가 오랫만에 신선한 책을 만났다.
말하는 수학이라고?
사실 수학이아먈로 말이 거의 필요없는 과목 중의 하나이다.
문제를 제시하고, 그 문제에 대한 풀이과정과 답을 적어내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은 수학에 대해 말을 하라고 한다.


말하는 수학이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론하는 방식이다.
왜 그런 것인지, 원리는 무엇인지, 다른 방법은 없는지 등...
분명 지금까지 배웠던 방식과 많이 다르다. 아니, 거의 반대이다.
그래서 이 방식을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플립러닝이라고 한다.

수업 전에 미리 동영상으로 학습내용을 예습한 후에 교실에서는 문제풀이를 통해 지식을 응용, 심화시키고 질문과 팀별 토론을 통해 생각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수업방식이다.

이것이 플립러닝의 수업 방식이다.
학교에서 내용을 가르치고, 숙제를 통해 집에서 복습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집에서 학습 내용을 예습하고 학교에서 그것에 대해 질문과 토론을 통해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듣는 공부를 말하는 공부로, 주입식 수업을 학생참여 수업으로 거꾸로 뒤집는 작업의 출발은 의외로 가까운 데 있었다.
토론수업의 전제, 그것은 바로 예습이었다.
주입식 교육방식을 끝낼 수 있는 비결은 예습을 내실화하는 데 있었다.

학교나 학원에서 내주는 '숙제'는 예습이 아닌 복습이다.
무엇이 중요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지만 확실히 우리 교육은 예습보다는 복습에 포커스를 두고 있고, 문제해결 방식보다는 답을 빨리 찾는 구조이다.
이것이 성적을 올리는 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지금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는 절대 아니다.
오히려 이런 것들은 사람보다 컴퓨터가 더 빨리, 더 정확히 처리할 수 있다.
수학은 연산을 정확히, 빨리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것이 수학의 매력이고,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이다.

능동적 학습이라 함은 학습 과정에서 그 무엇보다 학생의 참여를 강조하는 개념으로 수동적 학습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능동적 학습의 다른 이름은 자기주도 학습이다.
자기주도 학습은 교사가 주도하여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수업을 설계하고 평가했던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 학생 자신이 주도적으로 그러한 역할을 해나가는 수업 방식이다.
쉽게 말해서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다.

여기저기에서 '자기주도 학습'을 말하고 있다.
그런데 가만히 들여다보면 기존의 학습방법-교사의 주도하에-으로 학생 스스로 공부하는 흉내만 내고 있는 것 같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하려 하면 오히려 교사들의 반발에 부딪히는 경우도 있는 듯 하다.
진정 이것이 자기주도 학습이란 말인가?

책은 플립러닝을 접목한 수학을 말하고 있지만, 이는 특정 과목에만 해당되지 않는다.
다른 여타 과목에 대해서도 플립러닝을 할 수 있다.
아이들을 빠르게 계산하는 컴퓨터로 만들 것인가, 생각할 수 있는 인간으로 만들 것인가?
후자라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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