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입은 남자
이상훈 지음 / 박하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리뷰/소설>역사소설] 한복 입은 남자 / 이상훈 / 박하

 

장영실과 레오나르도 다빈치

 

 

 

 

  '상상을 초월하는 상상력'라는 표현이 딱 맞아 떨어지는 소설이에요. 제 오랜 습관으로 저는 이 소설을 제목만 보고 읽기 시작했어요. 등장인물이 누군지도 모르고 읽으며 마치 내가 비밀을 파해치는 묘한 재미를 맛봤어요. 역사소설이지만 시작은 현대에요. 한 PD가 루벤스의 작품 <한복 입은 남자>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는 장면으로 시작해요. 우연히 하늘을 나는 비차라는 것과 만나는 것에서부터 '코레아'라는 성씨를 가진 사람과의 만남은 그를 신비한 곳으로 인도해요. 그림 <한복 입은 남자>의 실제 모델이 누군지 찾다가 여러 전문가들을 만나며 그림속 남자가 입은 옷은 조선 전기이며 높은 신분이라는 정보까지 얻어요. 일반적으로 이 모델은 임진왜란으로 일본에 포로로 잡혀가 유럽 노예상에게 팔렸다고 알려져 있거든요. 하지만 코레아라는 사람이 조상의 것이라며 건낸 비망록에서 비밀이 하나하나 밝혀져요. 그림 속 인물은 바로 장영실이라는 것. 아마도 책소개를 먼저 보고 읽었다면 덜 재밌었을 수도요.

 

  이런 역사소설 일부러 찾아 읽지는 않지만 우연히 만나 읽으니 정말 재밌어요. 마치 죽은 장영실이 자신의 사라진 기록을 찾아달라는 듯 PD를 이끄록 그의 후손을 이끄는 것 같았어요. 소설이지만 사실일 수도 있겠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생동감 있고 흥미진진했어요. PD의 시선을 따라 의문들이 하나하나 풀리는 장면들과 제가 예상한 것과 맞아 떨어질 때의 쾌감도 일품이었어요. 저도 이런 역사소설 하나 써보고 싶을 정도로 매력이 넘치는 소설이에요. 읽는 내내 영화로 만들면 참 재밌겠다 생각했는데 나중에 검색해보니 벌써 영화화 결정이 됐다고 해요. 우아~~~ 책이 나오자마자 영화화 결정이라니, 완전 부러워요.

 

  장영실이 유럽으로 건너가 어린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만나고 그의 스승이 된다는 설정은 '에이 아무리 픽션이라지만 이건 너무하네'라는 생각은 커녕 '우아~ 그럴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든 건 왜일까요? 아마도 저자의 치밀한 구성력과 사실에 바탕을 둔 설정 때문은 아닐까 생각이 들었어요. 소설을 다 읽고 나서 장영실을 검색해보니, 정말 소설에서 말한 것처럼 그의 후대 기록은 남아있질 않다고 해요. 가마를 만들다가 파직된 이후의 기록이 없다는 거예요. 그럼 충분히 추리해볼 수 있는 설정이더라고요. 이번 기회로 장영실에 대한 자료도 찾아보고 많은 공부를 했답니다. 이렇게 유명한 과학자의 기록이 왜 갑자기 사라진 걸까요? 검색을 해보니 중국에서 암살하려 했다는 자료들이 있더군요. 소설의 설정과 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설마 가마사건으로 파직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의심하더군요. 저도 똑같아요. 세종이 거짓으로 가마사건을 꾸며 곤장 80대를 치게 해서 죽은 것으로 꾸몄다는 거로 생각해요. 보통 곤장 80대를 맞으면 죽거나 죽을지경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유럽중심의 세계역사관을 탈피하는 좋은 시도도 했는데요, 세계일주를 처음으로 한 건 유럽인이 아니라 동양인이라는 자료들을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요. 대단하지요? 작가는 이런 설정까지도 팩트로 집어넣어요. 이러니 픽션이지만 팩트같은 팩션이 탄생한 것 같아요. 나중에 책소개를 보니 이 소설을 위해 자료조사만 10년을 했다고 해요. 오랜 시간 동안 공들인 소설이니 치밀할 수밖에요. 읽는 내내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았거든요. 작가님의 다른 소설들에도 자연히 눈길이 가더라능.

 

#nahabook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방꽃방 2014-12-03 07: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정말 흥분하며 읽었어요. 정말 세계역사가 뒤집힐 일이에요. ^^

라로 2014-12-03 08: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읽고싶네요!!! 흥미진진 한 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