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고무공의 법칙
케빈 캐롤 지음, 김영수 옮김 / 인간희극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책을 받자마자 다 읽어버렸다. 이 책을 다 읽는데 는 1시간도 걸리지 않았다. 152페이지라는 두께에 비하면 글이 너무 적었던 이유로 이 책을 다 읽는데 에는 그리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어떤 사람은 10분 만에 읽었다고 하는데, 조금 과장성이 있다. 글만 주르륵 읽었다면 가능한 시간이기도 하지만 그건 독서가 아니라 글을 읽는데 그치는 그냥 글 읽기 연습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유는 이 책을 다 읽고 난 지금 난 서평을 어떻게 써야할지 감이 안 잡히기 때문이다.

 

나의 빨간 고무공은 무엇일까? 저자는 독자들에게 자신의 빨간 고무공을 찾으라고 숙제를 내줬다. 그런데 그 빨간 고무공을 찾는 방법에 대해선 너무 간단하게 적어 놨다. 너무 간단해서 나의 빨간 고무공을 찾는데 고민한 시간이 1시간 걸렸다. 책 읽은 만큼 고민하게 만든 이 책에 벌써 미운 정 고운 정 다 들어버린 것이다.

 

저자가 말한 빨간 고무공을 찾는 법칙대로 고민을 해보니 내게는 너무나 많은 빨간 고무공들이 튀어나왔다. 돈, 행복, 신학공부 등 도저히 일치할 수 없는 빨간 고무공들이 나의 생각을 어지럽혔다. 도대체 나의 빨간 고무공은 무엇이란 말인가? 1시간의 고민을 끝내고 고무공 찾는 일에 포기를 했다. 결국 나는 책을 읽긴 했지만 글을 읽었을 뿐이었고, 책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그림과 사진들을 감상했을 뿐이었다. 빨간 고무공을 찾는데 실패한 나는 너무 간단하게 글을 쓴 저자를 탓하지는 않는다. 나의 빨간 고무공을 찾지 못한 이유는 나의 욕심 때문이라는 결정을 내리고 책을 덮었다.

 

역자의 글을 보면 '좇다' 와 '쫓다' 가 나온다. 성경을 읽으면서도 나도 헷갈렸던 부분이다. 개역한글판 성경에 보면 모두 '좇다'로 번역되어 있다. 보통 헷갈린 게 아니었다. 그래서 내가 내렸던 결정은 '좇다'는 긍정적인 마음에서 우러나온 좇음으로 해석하기로 했다. 그와 반대로 '쫓다'는 부정적인 마음으로 보이는 쫓음으로 해석하기로 한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옮긴이는 새로운 생각을 보여주었다. '좇음'과 '쫓음'은 물리적인 이동이 있고 없고의 차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역자는 두 가지를 모두 '쫓음'으로 번역했다는 것이다. '좇음' 이든 '쫓음' 이든 이해만 하면 그만이지만 역자가 이런 내용을 밝힌 것은 이 책을 읽고 난 후 생각만 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기라는 권유 같이 느껴졌다. 대부분의 자기계발서들이 그렇듯 자기계발서를 읽기만 하고 행동이 없으면 그 책은 읽으나 마나다. 아니, 어떤 사람들은 읽지 않은 만 못하다고 한다. 이 책을 얻은 건 '행동으로 옮기자' 이다. 저자와 역자는 이것을 말하고 싶었을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연못 2012-01-06 07: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빨간 고무공은 야구공, 농구공, 럭비공, 축구공 모두가 되었다고 했습니다. 또 맨앞에 보면 행복을 쫒는 사람은 자기가 하는 것이 어떤건지 알지도 못하고 무엇을 하든지 다만 최우선 순위의 가치만 추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빨간 고무공이 너무 많다거나 욕심 때문이라는 것은 조금 다른 이야기 아닌가요? 만능 스포츠맨이면서 치료사이고 경영 컨설턴트이고 회사 사장이면서 책의 저자이고 10여개국어를 하는 저자는 욕심이 많은 게 아니라 빨간 고무공을 열심히 즐겁게 쫒았을 뿐이라고 그게 비결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선생님 욕심의 간절한 뿌리요 근원을 찾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초면에 너무 주제넘는 얘긴가요?

하늘연못 2012-01-06 0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쩌면 우리는 끌리는 무언가를 쫒다가 조금 더 빨간 고무공을 찾게 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문제는 탐색이 아니고 실행이 아니겠습니까? 저자도 우연히 지원한 인터뷰를 통해 스포츠 트레이너라는 길을 발견하고 다시 스포츠를 핵심으로 하는 동기부여 촉매자가 되었습니다. 무엇인가에 참여해서 조금씩 실마리를 풀어가는 것이 요령인지 모르겠습니다. 빨간 고무공이란 차고 쫒고 던지는 것이고 가만히 두고 보는 것은 아니지 않나 생각합니다. 공은 굴러가면서 스토리를 만든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