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베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99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200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코틀랜드의 두 장군, 맥베스와 뱅코는 반군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오는 길에 세 마녀를 만나게 되고, 그들의 예언을 듣게 된다.

 

마녀1: 맥베스를 환영하라! 글래미스 영주시다.

마녀2: 맥베스를 환영하라! 코도의 영주시다.

마녀3: 맥베스를 환영하라! 왕이 되실 분이다.

 

  이 예언을 들은 맥베스는 왕이 될 야욕에 사로잡히게 되고, 그 사실을 부인에게 알린다. 그리고 레이디 맥베스는 승전을 축하하기 위해 맥베스의 영지에 머물고 있는 던컨 왕을 살해할 계획을 세운다. 이에 맥베스는 양심에 가책을 느끼고 주저하게 되지만 부인에게 질책당하고 결국 던컨 왕을 죽이고 왕위에 오르게 된다. 마녀의 예언이 이루어지는 순간이다. 그러나 맥베스는 불안과 죄책감에 시달리며 왕위를 누군가에게 또 빼앗기게 될 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백성들에게 폭정을 휘두르고, 귀족들의 원성을 입게 된다. 그리고 죽은 뱅코의 망령을 보게 되면서 그의 불안은 극에 달하게 된다. 한편 마녀를 찾아간 맥베스는 맥더프를 조심하며, 여자가 낳은 자는 결코 맥베스를 죽일 수 없다는 예언을 듣고  맥더프의 아내와 아이들을 죽이면서 또다시 살인을 저지르게 된다. 한편 던컨 왕을 살해 하도록 맥베스를 부추겼던 레이디 맥베스는 결국 신경쇠약과 몽유병에 시달리다가 숨을 거둔다. 그녀는 맥베스를 왕의 자리에 올라가게 하므로써 자신의 내면 깊은 곳에 있었던 야욕을 채우려고 했다. 그러나 그녀의 비극은 자신의 영혼이 나약하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는 것에 있다. 그것이 그녀가 비참한 최후를 맞이 하게 된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맥베스 또한 맥더프와의 싸움에서 죽고 만다.

 

맥베스: 네놈은 헛수고를 하고 있어. 예리한 네 칼로 하여금 자국을 내는 것이 내 피를 보기 보다 더 쉬울 테니까. 그 칼로는 깰 수 있는 투구나 내려쳐라. 난 불사신, 여자의 몸 에서 태어난 자에게 굴복할 순 없느니라.

 

맥더프: 불사신아 절망해라. 네가 항상 섬겨왔던 수호신이 말할 거야. 맥더프는 때 이르게 제 어미의 자궁을 찢고 나왔노라고.

 

  마녀의 예언은 맥베스가 왕이 된다는 것뿐이었다. 그가 어떤 방법으로 왕이 될 것인지는 알려주지 않았다. 그러나 맥베스와 그의 부인은 왕이 되기 위해 살인과 음모의 방법을 택하였다. 그리고 스스로 불안과 죄책감에 시달리다가 결국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다. 그의 욕망과 야욕은 결국 허상이었으며, 삶의 허무와 절망의 극치를 보여 준다. 말이란 참으로 무서운 것이다. 왕이 될 것이라는 말 한마디가 맥베스와 그의 부인 마음속에 숨어있던 욕망을 떠오르게 했고, 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죽이는 비참한 최후로 몰아갔다. 용감하고 정의를 사랑했던 맥베스를 쓰러뜨린 비극은 말에서부터 시작했다. 인간이란 말 한마디로 얼마든지 무너질 수 있는 나약한 존재이다. 결국 탐욕에 물든 인간의 삶은 무의미하게 끝나고 말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