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루틴 - 1등 기업의 특별한 지식 습관
노나카 이쿠지로, 김무겸 / 북스넛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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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루틴]의 저자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는 월스트리트 저널이 선정하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사상가 20인'에 선정된 유일한 동양 경영학자라고 하는데 내게는 낯선 이름이다.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는 탁월한 경영전략 분석으로 피터 드러커의 극찬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경영자들과 일반 근로자들에게 어떻게 지식 자산을 개발하고 성장에 활용할 것인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지식창조 이론의 창시자이다.

 

노나카 이쿠지로의 이론은 지식의 개인 소유를 넘어 사람과 사람 간의, 그리고 사람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유되고 융화되고 보완되어 경쟁력 있는 새로운 지식이 탄생한다는 이론이다. 아무리 지식이 중요하더라도 혼자서 소유하는 것 만으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상호작용을 통해 주관적인 지식과 객관적인 지식이 서로 보안, 융화되면 현실적이고 창조적인 지식으로 발전한다는 것이다. CEO와 사원이 지식을 공유하고, 현장 직원과 연구실 직원이 지식을 공유하면 지식은 계속 확장되고 창조된다. 저자는 창조적으로 짜여진 루틴(일상) 속에서 탄생하는 지식만이 자연스럽고도 강력하며 쉽게 부서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노나카 이쿠지로는 '들어가는 글'에서 지금 세계는 부동산, 자본, 노동의 하드 자원은 힘을 잃은지 오래며, 이제 지식만이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대두된 지식경제 시대라고 말한다. 지식경제에서 생존하려면 인간의 '주관성'을 무시하는 전통적인 지식경영 이론으론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기업이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려면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실질적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데, 그 역량은 다름 아닌 지식창조 능력이며,  개인의 감정, 아이디어, 직관, 꿈 등 '주관성'을 배제한 지식창조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한다. 책은 지식창조 공유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즉 창조적 루틴으로 1등 기업이 된 일본의 10개 기업의 사례를 분석해 보여준다.

 

에이사제약, 혼다, 마에카와, 구몬학습, 세븐일레븐, 무지, YKK, JFE 스틸, 캐논, 프리우스가 소개되는데 그중 자식 자산을 공유하고 교환한 YKK가 인상적이다. 세계 지퍼의 45%를 만드는 YKK의 경영 철학은  '선순환' 이다. '다른 사람에게 혜택을 주지 않는다면 어느 누구도 번영할 수 없다'는 의미의 '선순환' 경영 철학은 YKK가 내리는 결정의 기초가 된다고 한다. 선순환은 YKK의의 주요 주주인 고객, 제휴업체, 직원 등 3자 간의 '결과의 분배'로 실현된다. 직원 모두가 경영 모임에 참석하고, 직원의실패를 자산으로 받아들이며,실수가 허용되는 문화에서 자율적인 행동을 강조하는 기업이다. YKK가 직원들에게 암묵적 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되는 경험을 축적하도록 권장하는 것을 보면서 활기차고 화목한 회사 분위기가 얼핏 그려진다. 이런 회사라면 누구라도 소신껏 일하고 책임감 있게 일할 것 같고, 직원들 간의 소통도 잘 이루어져 활발한  분위기에 즐겁게 일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창조적 루틴은 지식을 서로 공유하는 '공유화'에서 시작한다. 이것이 객관적 지식을 거치면서 '표출화' 되고, 업무에 연결하는 '연결화' 단계를 지나 직원의 노하우가 되는 '내면화'에 이르게 된다. 내면화는 다시 서로 공유하는 공유화 단계로 가면서 순환되는데 저자는 CEO에서 일선 직원까지 지식의 나선상승 운동을 부추기고 자극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것만이 앞으로도 끊임없이 소용돌이칠 세계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길이라고 충고한다.

 

노나카 이쿠지로의 지식창조 이론을 접하며 그가 앞서가는 지식인이라는 생각과 앞으로 세계가 주목할 인물이란 생각이 스친다. 그의 이론을 보면 사람과 공동체를 중시하고, 사회의 행복과 관계를 중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업 경영의 목적을 이윤 추구로 배웠는데 오늘 그에게서 다시 배운다. 기업 경영의 궁긍적인 목적은 개인과 사회의 행복이라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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