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라면 다니엘처럼 - 크리스천 직장인의 7가지 영성
원용일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에 속해 있지만 세상과 분리된 삶을 살며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이상적인 그리스도인의 모습이다. 그러나 그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직장에 다니는 남자들에겐 더욱 어렵다. 매사에 정직해야 하고, 성실해야 하고, 관계도 좋아야 하고, 모범을 보여야 할뿐 아니라 회식자리에 숨과 담배를 해서도 안 된다. 제약도 많고 금기사항도 많은 게 사실이다. 그래서 자신이 그리스도인이라는 사실을 굳이 말하지 않는 이들도 있다.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숨기는 건 아닐 것이다. 자신의 행동으로 혹시 교회가 욕을 먹을까봐, 직장에서 보여지는 자신의 모습이 곧 모든 그리스도인의 모습으로 대변될까봐 두렵고 부담스럽기 때문일 것이다.

 

[직장인이라면 다니엘처럼]은 다니엘의 신앙을 중심으로 그리스도인들이 직장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살펴본다. 다니엘은 적국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간 암울한 시대를 산 청년이다. 마음놓고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할 수 없는 영적으로 힘든 상황이었으나 다니엘은 아랑곳 하지 않고 하루에 세 번씩 하나님의 성소를 향하여 기도를 드린다. 목숨을 내건 위험천만한 행동이었으나 하나님은 사자의 입에서 다니엘을 구해내신다. 다니엘의 세 친구들도 다니엘과 같은 신실한 믿음의 청년들이다. 타협하지 않는 믿음, 그리 아니하실지라도의 믿음을 소유한 다니엘의 세 친구는 불속에서 건짐을 받는다. 다니엘과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동일하신 하나님인데 우리는 세상에서 왜 저들처럼 당당하지 못하고 어깨를 움추릴까? 우리에게도 다니엘에 버금가는 믿음이 있는데 왜 교회 밖에서는 힘을 쓰지 못하고 우물쭈물할까?

 

[직장인이라면 다니엘처럼]은 크리스천 직장인의 모범이며 귀감인 다니엘을 통해 하나님이 주신 직장사역의 현장에서 당당하게 사는 법, 영향력 있게 사는 법, 승리하며 사는 법, 좋은 관계를 맺는 법 등을 가르쳐준다. 저자는 영어 단어 I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중심으로 일터 크리스천의 7가지 영성을 제시한다. Identity(정체성), Intercession(중재자), Image(이미지), Influence(영향력), Integrity(신실함), Intimacy(친밀성), Impact(엄청난 위력)이 그것이다.  오늘날 필요한 직장인의 일곱가지 영성은,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크리스천 나름의 정체성을 가지고, 인간관계의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바람직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누구에게도 부끄러움이 없어야 하고,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한 사람의 인생에 가장 획기적인 영향을 주는 전도를 하는 것이다.  

 

책은 다니엘을 비롯한 성경의 인물과 간증, 사례를 들어가며 21세기 다니엘로 살기를 당부한다. 각 장이 끝날 때마다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나눔의 페이지와 주제에 맞는 인물을 소개하고 있어 직장인들의 소그룹 나눔 교재로도 좋다. 크리스천 직장인들의 고민을 시원하게 해결해 주는 동시에 도전도 주는 이 책을 통해 곳곳에서 21세기 다니엘들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