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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철학 스케치 2 - 이야기로 만나는 교양의 세계
김선희 지음 / 풀빛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으면서 아주 오래 전에 읽은 책의 한 구절이 뜬금없이 떠올랐다. "동양에는 철학이 없다."는 서양철학자의 말이 불현듯 기억되었다. 책의 제목과 내용은 기억나지 않지만 당시 그 구절은 내 심기를 불편하게 했었다. 하지만 철학에 대해 그닥 아는 게 없어서 반박할 말을 찾지 못한 나는 불쾌해 하다 그 일을 잊어버렸다 . 철학은 사물의 근본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서양철학과 동양철학이 다른 것은 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그 근본을 찾아가고 이해하는 방법이 다를뿐이지 어느 것이 우월하고 어느 학문이 열등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의 역사는 비슷한 시기에 태동해 각각 다른 영향, 다른 역할을 담당하며 이어져 왔다. 그러므로 동양에는 철학이 없다는 서양철학자의 말은 논리학으로 사물의 근본을 탐구, 입증하는 서양철학의 논리에도 맞지 않는다. 사실 철학에 대해 아는 게 없기는 그때나 지금이나 매한가지다. 그러나 몇 권의 철학서와 나이듦이 깨우쳐준 것은 철학은 서양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세계 어디에도 있다는 사실이다.
이렇게 서두를 장황하게 시작한 이유는 [동양철학 스케치] 처럼 동양철학 사상만 따로 모아놓은 쉽고 재미있는 책이 좀 더 일찍 나왔더라면, 하는 아쉬움 때문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동양철학서들은 왜 그렇게 어려운지 일반인들이 접근하기도 힘들다. 그런데 이 책은 다르다. 고대부터 근세까지 동양철학의 흐름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청소년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정리해 놓았다.
동양철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나라는 중국이다. 동양철학으로 대표되는 공자 맹자의 유학 사상과 노자와 장자의 노장사상이 모두 중국 사상가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 아닌가. 그렇기 때문에 2권으로 구성된 [동양철학 스케치]도 중국 역사에 가장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저자는 삼황오제 시대부터 주나라까지 고대 사유의 사상과 특징, 공자와 노자의 철학을 지나 장자, 맹자, 묵자의 철학을 자세하게 정리해준다. 사상가들의 철학 개념과 이론만 나열했더라면 지루하고 어려웠을 내용이나 철학자들과 주변 인물, 철학 사상이 태동한 배경과 시대, 철학자들의 지향점 등을 골고루 다뤄 지루한 줄 모르고 재미있게 읽었다. 책은 인도의 사상과 불교의 전파와 변천을 다룬 뒤 조선에 큰 영향을 미친 성리학과 주자학의 주희, 양명학을 거쳐 명, 청시대를 지나 조선과 일본의 사상을 소개한다. 주돈이, 주희, 장재, 왕양명과 명, 청 시대와 조선과 일본의 사상을 다룬 [철학 스케치 2]권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었다. 주자학의 대가로 불리는 우암 송시열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친 주희의 사상과 조선 사대부들이 목숨처럼 떠받들었고 이황이 완성시킨 성리학은 심취해서 읽었다.
[동양철학 스케치]는 동양철학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이라면 무난히 소화할 수 있는 내용이다. 동양철학을 공부하며 자연스레 중국 역사를 공부할 수 있어 역사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과 성인들에게 그만인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