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유쾌한 물리상식 교실밖 상식 시리즈 5
김기태 지음 / 하늘아래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과학 관련 도서에 눈길도 안 주던 내가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갖기 시작한 것은

과학이 사회뿐 아니라 정신적인 면과 내면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부터다.

과학이나 물리하면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우연한 기회에 읽은 과학도서가 과학도 충분히 쉽고 재미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일련의 도서들이 깨우쳐 준 것은 일상생활에서 자신도 모르게 알게 된 일상적 지식과 과학적 지식이 크게 다르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무거운 물체는 빨리 떨어지고 가벼운 물체는 느리게 떨어진다.'라고 하는

무의식으로 형성된 지식이라든가, 상식으로 알고있는 정보들이 과학적 지식과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과학적인 지식으로 일상적인 지식이 지니는 한계를 뛰어넘고 싶은 욕심이 과학  관련 도서를 기웃거리게 만든다.

 

[청소년을 위한 유쾌한 물리상식]은 물리상식이 부족한 나에게 안성맞춤이다.

저자는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하고, 또 위대한 과학의 발명, 발견들이 우리의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곳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접하는 사물들과 현상들에서 나오고 있다는 것을 이해시키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말한다.

과학은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느끼는 것 중 하나이나 저자는

재미있는 방식으로 다양한 과학 이론과 현상들을 친절하고 들려준다.

과학적 발견과 발명은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우리 주변의 사물들과 여러 현상들 유심히 관찰하고 궁금증을 가지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또한 참된 과학은 관찰과 그것을 증명하는 실험에 있다며 실험하는 살아 있는 과학자들도 이야기한다.


이런 책들을 만날 때마다 느끼는 게 있다.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도 이렇게 만들 수 없을까?

일상의 의문이나 과학적 원리를 이렇듯 자세하고 재미있게 설명하며 과학적 해석을 제시할 수는 없는 것일까, 묻고 싶다.

교과서가 이런 식으로 개편되면 물리를 싫어하던 학생들도 물리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될 것이고,

좋아하던 학생들은 물리에 빠져들어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지 모를일이다.

인재 양성은 국가의 위상을 높여주는 국가의 자산이요, 국가의 경쟁력이다.

인도가 국가 차원에서 과학자를 양성하기 때문에 그렇지 못한 우리나라 과학이 인도에 뒤진다는 이야기가 씁슬하게 기억난다. 

 

[청소년을 위한 유쾌한 물리상식]은 우주와 천문학, 원자와 핵 물리학, 역학,  전자기학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각 장은 이론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많은 과학기기들이 동작하는 원리를 자세하게 설명하며

이론의 뒷이야기까지 덤으로 들려주어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밤하늘은 왜 어두울까?' 를 읽으면서

나는 한번도 밤하늘이 왜 어두운지 의문을 가져보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밤이 되면 당연히 어두워지는 거라고 생각했을 뿐 왜 어두운지 생각해 본 일이 없다는 것을 새삼 알았다.

당연하다고 여기는 현상에 더이상 의문을 품지 않은 나와 달리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원자에서 우주까지 관찰하고 연구하며 발명한 이야기 중

'우주선 내에는 왜 중력이 없는 것일까?' '풍차와 수차 이야기' '비행기 이야기' 등이 기억에 남는다.

 

[청소년을 위한 유쾌한 물리상식]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책이지만 어른들에게도 유익한 물리상식을 담았다.

청소년들이 이 책을 읽고 과학의 바탕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졌으면 한다.

지금도 가까이에서 우리의 관찰을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는 사물과 현상에 숨겨진 비밀을 향해 의심의 눈초리를 뜨겁게 보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