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자들 - 셰익스피어에서 월트 디즈니까지, 위대한 예술가 17인의 창조 전략
폴 존슨 지음, 이창신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1980년대 정보의 시대를 지나 1990년대 지식의 시대를 거쳐 2000년대 지혜의 시대에 이르렀다. 정보화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정보보다 지식, 지식보다 지혜의 가치가 더 높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낳은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혹은 오늘날의 시대는 무엇에 중요한 가치를 둘까? 식자들은 유비쿼터스 시대, 또는 창조의 시대라고 말한다.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어 성과나 가치를 이룩하는 창조력은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누구나 타고나는 능력이다. 하지만 그것을 누구나 발현시키는 것은 아니다. 지금은 창조성과 창의력이 경쟁력인 시대이다.

 

[창조자들]은 자신의 창조력을 최대한 발현시킨 17인의 삶을 소개하는 책이다. 폴 존슨은 17인의 혁신적인 업적을 남긴 예술가들의 삶을 창조성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보여준다. 문학, 회화, 음악, 건축에서부터 근대에 들어 예술로서 주목받기 시작한 실내 장식, 의상 디자인,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활약한 인물들을 탐색한다. 폴 존슨은 각 인물의 삶과 창작 활동뿐 아니라 그들이 남긴 업적이 어떤 점에서 뛰어난지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예술가들과 잘 알려지지 않았던 예술가들의 흥미진진한 사생활이나 창작에 얽힌 풍성한 뒷이야기를 읽는 재미는 이 책을 읽는 즐거움 중 하나이다.


 

[창조자들]의 저자 폴 존슨은 영국 마거릿 대처의 고문 겸 연설문 작성자로 활동하기도 했던 세계적인 역사학자이다. 역사, 인문, 종교, 예술 분야의 방대한 영역에 걸쳐 40권 이상의 책을 저술한 그는 글 쓰는 재주와 그림 그리는 재주를 신에게 받았다며, 자신이 일하는 분야가 '창조적' 영역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는 것을 행운이라고 표현한다. 창조적 글 쓰기를 하는 작가에 의해 소개되는 예술가들의 삶은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무방하다. 나는 가장 먼저 바흐를 만났고 연달아 제인 오스틴으로 향했다. 곧이어 창조적인 두 천재 피카소와 디즈니를 비교하면서 20세기와 그 이후의 시각 예술에 누가 더 많은 영향을 끼쳤는지를 묻는 마지막 장을 펼쳤다. 제인 오스틴이 예쁘지 않았기 때문에 [오만과 편견]을 썼다는 해석은 유쾌하고 신선하다. 내심 천재 예술가들의 창조적  행위, 업적과 관련된 숨은 정보를 얻으려 기대했으나 아쉽게도 책은 작품 소개와 분석에 많은 부분을 할애한다.

 

그러나 실망하기는 이르다. 500여 페이지의 방대한 분량의 절반 이상을 읽으면서 이들의 공통점이 보이기 시작했고,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의 윤곽이 잡히기 시작했다. 책 전체를 관통하는 메시지는 창조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 지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나면서부터 누구에게나 부여된 창조성만으로는 어림 없는 예술의 세계에서 일부 창조자들은 투철한 직업의식과 평생에 걸친 피나는 연습과 노력을 했다. 나는 그들이 하나 같이 자신의 특성을 끄집어내어 강점화, 특활화, 차별화, 무기화 했다는 데 주목했다.그리고 주변의 작고 하찮은 것을 흘려보지 않는 그들의 섬세함도 놓치지 않았다.

 

[창조자들]이 나에게 준 자극으로 머리가 맑아진 느낌이다.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무언가를 창조할 수 있는 존재이다. 비록 작은 것일지라도 무언가를 창조하는 그 순간은 행복하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 가장 자신 있는 일은 시키지 않아도 한다. 또 금세 질리지도 않고 애정도 남다르다. 대가들의 업적을 모방하고, 그들의 노력을 본받으며, 자신만의 특성을 전략화 하는 것이 창조자의 반열에 오른 자들이 지나온 여정이고보면, 우리에게도 가능성은 있는 것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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