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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의 양피지 - 캅베드
헤르메스 김 지음 / 살림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성공의 사전적 의미는 '목적하는 바를 이루는 것'이다.
부와 명예에 목적을 둔 사람이 그것을 이루었다면 성공한 것이고,
나눔과 섬김을 인생의 목적으로 삼아 그렇게 살고 있다면 소유한 재물과 상관없이 그도 성공한 인생이고,
가정의 화목이나 학문적 성취에 목적을 둔 사람이 그러한 삶을 산다면 그 역시 성공한 삶이다.
그러나 우리가 말하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성공의 척도는 획일적이다.
물질과 지위, 혹은 명예나 권력을 잣대로 삼아 성공여부를 가늠한다.
수많은 자기계발서들이 이러한 성공을 부추기며 성공 스킬을 전수한다.
돈은 성공으로 가는 기름길이며 인생을 기름지고 행복하게 하는 윤활유로 여긴지 이미 오래다.
맞는 말이다. 돈이 없으면 살기가 어렵고 힘을 못 쓰는 게 우리네 현실이다.
특히나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는 더욱 그러하다.
우리 모두는 돈이 많다고 다 행복한 게 아니라는 것쯤은, 돈이 많다고 성공한 것이 아니라는 것쯤은 모두 알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부와 명예를 끝없이 갈망한다.
[기적의 양피지 캅베드]는 터키를 여행하던 윌리엄이 우연히 어려움에 처한 노인을 돕고 그에 대한 보답으로 양피지를 받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노인은 주인공 윌리엄에게 자신을 아리스토텔레스 소크라테스 오나시스(이하 아리)라고 소개하지만,
이 우스꽝스러운 이름을 들은 윌리엄은 그냥 피식 웃고 만다.
허름한 옷차림의 노인이 할리우드 톱스타였던 모나코 왕비 그레이스켈리와 마리아 칼라스와 염문을 뿌리고, 미국 대통령 영부인이었던 재클린 케네디와 재혼한 오나시스로 보여지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인은 윌리엄의 비웃음을 무시하고 세계 제일의 부자가 되도록 만들어 준 양피지와 그것을 얻게 된 사연을 진지하게 들려준다. 노인의 이야기는 소설인지 자기계발서인지 구분이 안 될 정도로 흥미진진하다.
어렸을 때 유대인 랍비를 도와준 대가로 양피지를 받은 아리는 그 양피지를 아들에게 전해주길 원했지만 아들이 비행기 사고로 죽는 바람에 자신을 구해준 윌리엄에게 양피지를 전해준다.
갑작스런 아들의 죽음은 모든 것을 다 가진 아리에게 회환과 허무를 안겨준다.
아리처럼 많은 부를 가진 사람들이나 흔히 성공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운명이 임박한 순간에 가족에게 소홀했던 것을 가장 후회한다는 글을 읽은 기억이 난다.
돈을 버느라 가족과 함께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며, 성공을 좇느라 행복할 겨를이 없었는 것을 안타까워하며 숨을 거둔다고 한다.
아리는 아들의 죽음으로 인해 행복하지 않은 삶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아리가 전해준 양피지와 그가 전해준 교훈을 기억하여 윌리엄은 커다란 성공을 거둔다.
‘공경하라’. '존귀하게 하라'는 뜻의 히브리어인 캅베드는 자기 자신을 공경하고, 다른 사람을 공경하고, 신을 공경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책의 키워드는 '공경'이다.
공경은 나를 낮추지 않고서 할 수 없는 것이고, 남을 사랑하지 않고서 할 수 없는 게 공경이다.
일관되게 흐르는 이 책의 주제는 공경 받는 자보다 공경하는 자가 이익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겸손과 사랑으로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는 마음을 전하고 있어서 주제가 마음에 든다.
그러나 '원하는 것을 공경하면 이루어진다'는 논리는 아쉬움으로 남는다.
만약 원하는 것이 사람이나 신이 아닌 사물인 경우라면 공경하기가 곤란하지 않겠는가.
[기적의 양피지 캅베드]는 "뭐든지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어"라고 말해주는 면에서는 다른 자기게발서와 다를 게 없다.
하지만 원하는 내용물을 점검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원하는 내용물을 어떻게 담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다른 책들과 구별된다.
세상이 획일적으로 규정한 성공과 차별된 성공을, 차별화된 방법으로 담는 기술을 알려주는 점이 다르다.
그것도 아주 재미있는 팩션 형식으로 알려주고 있어서 귀에 쏙쏙 들어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