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마시멜로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 지음, 전지은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자신의 문제점을 알면서도 쉽게 고치지 못하는 것은 청소년이나 성인이나 비슷하다.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의지가 부족하거가, 끈기가 없거나, 그도 아니면 고치고 싶지 않은 마음이 없어서

늘 같은 문제에 걸려 넘어지고 앞으로 더 나아가지 못한다.

그러다 보면 문제의 심각성에 무뎌져서 안주하게 되고 자기합리화를 찾기 바쁘다.

 

그런가 하면 문제점을 개선하고는 싶으나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 그 상태에 머무는 경우도 있다.

청소년들의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서점가에 성인을 위한 자기계발서는 지천으로 널려 있으나 청소년을 위한 자기계발서는 이제 막 걸음을 내디딘 상태라

청소년들이 참고할 만한 도서가 많지 않다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이다.

공부에 관한 책은 많지만 '동기부여'를 다룬 책은 전무하다시피하다.

이런 상황은 부모와 선생님의 역할이 빛을 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지만,

부모나 선생님의 방법이 강압적이거나 명령조, 혹은 수수방관형이라면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변하고자 하는 자신의 의지와 신념, 그리고 주위의 격려와 동기부여가 하모니를 이룰 때 '변화'의 발걸음을 옮길 수 있다.

 

[청소년을 위한 마시멜로 이야기]는

나쁜 습관을 개선하고, 문제점을 고치고 싶으나 그 방법을 모르는 청소년들에게 친절하게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먼저 자신의 상습적인 습관을 바라보게 한 뒤 그것을 고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동기를 부여한다.

두 권의 전작은 성인을 위한 '성공'을 위한 마시멜로 법칙을 다뤘다면

이 책은  청소년을 위한 '지금 해야 할 일과 나중에 해야 할 일'을 스스로 결정하도록 이끄는 내용을 담았다.

미래 자신의 꿈을 위해 지금 당장의 즐거움을 아끼라는 메시지는 두 전작과 같으나

청소년들 스스로 자신의 꿈에 대해 생각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스스로 진단하고,

그 꿈을 이루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능동적으로 마련하게 하는 것은 조금 다르다.

청소년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현실적인 이야기를 그들의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한 책이다.


 

지각대장 라이언은 공부보다는 게임과 영화, 텔레비전을 더 좋아하는 중하위권의 중학생이다.

라이언도 자신의 문제점에 대해 잘 알지만 쉽게 바꾸지 못한다.

남자 아이를 기르는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공부보다 게임을 더 좋아하는 라이언의 모습은 우리집 두 녀석과 닮았다.

이런 라이언이 전작에서 멘티로 나왔던 늦깎이 대학생 찰리를 통해 영화감독의 꿈을 발견하고 그 꿈에 다가간다.

지각대장 라이언의 변화는 찰리의 '관심'에서 시작된 것이다.

한 사람의 관심이

라이언으로 하여금 작은 성취감을 맛보게 하고, 이 성취감은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주며 좀 더 큰 성취를 향하게 한다.

찰리는 라이언의 부모까지 합세하게 하여 라이언을 응원하도록 한다.

 

라이언이 훌륭한 멘토 찰리를 만난 것처럼 우리 아이들도 삶에 영향을 주는 멘토를 만났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생각을 해본다.

그러나 그건 게으른 생각.

부모의 역할을 멘토에게 슬쩍 넘기고 나는 편하게 지내겠다는 게으르고 욕심에 찬 생각이다.

우선은 이 책을 읽게 하고 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접근해야겠다.

아이들의 변화와 아이들의 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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