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처님과 내기한 선비 ㅣ 샘깊은 오늘고전 8
김이은 지음, 정정엽 그림, 김시습 원작 / 알마 / 2009년 1월
평점 :
소설문학사에서 가장 뚜렷한 위치를 차지한 작가는 김시습, 허균, 김만중, 박지원이다.
매월당 김시습은 다양한 호를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김시습의 다양한 호는 그의 파란만장했던 삶을 잘 보여주는 동시에 자유분방한 사유의 단계를 설명해준다.
매월당(梅月堂)이라는 호는 [금오신화]와 같은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풍류기담을 창작하려고 뜻을 밝힌 시에서 쓰여진 것이다.
이를 말해주듯 [금오신화]는 상상력의 공간에서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애내는 5편의 단편들로 구성되어 있다.
작년에 김시습의 [금오신화]와 김시습의 삶을 다룬 책을 읽었기에 [부처님과 내기한 선비]는 아이들을 위해 선택했다.
책이 도착한 날 내가 먼저 읽고 아이들에게 건넸다.
이 책은 [금오신화]의 다섯 편의 소설 중 <이생규장전>과 <만복사저포기> 두 편만 실었다.
저자는 <이생규장전>을 '이생이 담 안을 엿보다'란 제목으로,
<만복사저포기>는 '부처님과 내기한 선비'로 각각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제목을 새롭게 했다.
한문으로 된 원문은 성인이라도 읽기 어려운데,
원문을 최대한 살려낸 데다가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을 만나 너무 반가웠다.
많은 사람들이 [금오신화]를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이라고는 알고 있고,
소설 장르를 개척한 사람이 김시습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나 [금오신화]를 직접 읽은 사람은 드물 것이다.
나는 이 것을 확인하고 싶어서 주변 사람들에게 물었다.
내 주변의 가까운 사람들은 김시습이 [금오신화]를 썼다는 것은 다 알고 있었지만,
금오신화의 내용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고, 다섯 편의 소설로 이루어진 작품이라는 것은 더더욱 모르고 있었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원문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옛작품을 편하고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복원해내는 일은
누가 하더라도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문학적 가치가 높은 작품에 있어서는 두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런 면에서 이 책은 고맙고 반갑기 그지 없는 책이다.
이 책의 제목이 된 '만복사저포기'를 잠깐 살펴보면,
현세의 노총각인 양 선비가 부처님과의 내기에서 이기자 자신의 소원을 들어달라고 하여 아름다운 여인을 만나게 된다.
양 선비는 아름다운 여인과 인간 세상의 3년에 해당되는 3일간의 사랑을 나눈다.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시공간의 초월한 슬픈 사랑 이야기이다.
현세의 남성과 여귀(女鬼)와의 사랑이라는 비극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를 시와 함께 아름답게 그린 작품이다.
"빼어난 글, 정교한 짜임새, 그 속에 담긴 뜻이 읽을수록 가슴와 와 닿는다"는 책띠의 글이 이 책을 잘 대변해주고 있다.
고려 말을 배경으로 이승과 저승의 감동적인 사랑 이야기를 그린 김시습은
외롭고 소외되고 고행으로 점철된 삶을 살다간 천재 학자다.
그는 생육신의 한 사람이며 세조의 왕위찬탈에 반대해 끝까지 출사하지 않았던 반골학자로 유명하다.
어려서 어머니를 잃은 외로움, 고독하고 불운한 삶을 창작의욕으로 달랜 김시습.
그래서인지 그가 표현한 소설 속 세상은 부정적이고 소설 속 인물들은 고독하고 비극적이다.
민중의 마음과 시대적 배경이 살아있는,
문학적 가치가 높은 김시습의 다른 작품도 김이은 작가님을 통해 만나고 싶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고소설을 친근하게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서 두 아이를 대신해 작가님께 감사한 마음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