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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밴티지 메이커 - 위기에서 기회를 만드는 리더들
스티븐 파인버그 지음, 신성환 옮김 / 케이앤피북스 / 2008년 11월
평점 :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새로나온 또 하나의 리더십 책인 줄 알았다.
그렇고 그런 리더십에 관한 책이겠거니 하면서 읽기를 시작했으나 잘못된 내 예상을 깨기까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저자는 자신 있게 말한다.
현재 떠돌고 있는 리더십 이론들은 리더십을 공식처럼 다루고 있다고.
예컨대 "이렇게 하라! 그러면 위대한 리더가 될 것이다"라고 말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리더십 기술이 누구에게나 통하는 것은 아니다.
공식 하나가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통한다면 모든 리더는 이미 유능한 리더가 되었을 것이며,
더이상의 리더십은 필요치 않을 것이다.
기업이 처한 상황은 기업마다 다르므로 우리는 획일화된 공식이 아닌 개별화된 리더십을 요구하고 있고,
이 책은 이러한 요청에 부응하고 있다.
어드밴티지 메이커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판세를 바꿔서 지속적으로 성과를 만드는 이들을 말한다.
전혀 승산이 없어보이거나, 이미 자신에게 유리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더 나은 결과를 낳게 하는 방법을 이 책은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50여 년 전부터 사회심리학, 인지심리학, 행동경제학 영역을 공부하고
그 연구를 바탕으로 경험과 삶의 지혜를 연결하여 수많은 리더들을 자문했다.
[어드밴티지 메이커]에는 위기상황을 기회로 만들어낸
웰스 파고의 ATM, 델 컴퓨터, 애플의 스티브 잡스,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허브 켈러허,
GE의 제프리 등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이들은 불리한 상황을 기회로 바꾸는 '어드밴티지 메이커'의 자질을 공통적으로 갖춘 인물들이다.
이들의 공통적 자질인 날카로운 통찰력과 정확한 판단력이 위기 상항을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상황을 바꿔 놓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면 불리한 상황을 유리한 상황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저자는 먼저 비범하고 전략적인 생각을 하며 기회를 살릴 수 있도록 전략적인 이동과 그에 필요한 행동을 개시하라고 한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시자답게 신선한 사고를 해야 하며,
독창적인 사고 즉,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전략적 전환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남다른 방식으로 행동하고 통상적인 접근 방식을 피할 때 사람과 조직이 변화해간다는 것이다.
전략적 전환이란 마치 거인 골리앗에 맞섰던 꼬마 다윗처럼,
자신이 보유한 자원에(돌멩이) 지렛대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는 것을 의미한다.
꼬마 다윗은 남들이 생각지도 못하고 보지 못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고 행동했다.
결과적으로 다윗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성과를 만들어냄으로써 평범함을 넘어섰다.
위대한 리더는 다윗처럼 틀에 박힌 정신적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
사고의 확장을 가로막는 고립된 관점에서 벗어나 민첩성있게 사고하면 다윗처럼 평범함을 넘어설 수 있는 것이다.
다윗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독창적인 생각과 판세를 뒤집을 번쩍이는 아이디어와 그것을 적용하는 능력은
어드벤티지 메이커의 자질이다.
우리는 진지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나의 시선과 생각을 고정시키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나를 꼼짝하지 못하도록 고정시키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나의 강점을 활용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 것을 찾았다면,
숨은 기회를 보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요소들을 발견했다면,
이제 사고 프로세스를 전환하라!
그렇게 해야만 자신의 재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그렇게 해야먄 어드밴티지 메이커의 대열에 합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