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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1 - 우리 역사의 새벽이 열리다 (45억 년 전~300년) ㅣ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1
오강원 지음, 김종민.서영아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역사를 지루해하고 싫어하는 작은 아이를 위해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을 읽게 되었다.
역사와 관련된 책이 집에 많으나 모두 성인을 대상으로 씌여진 책이라 그것을 읽으라고 강요할 수는 없었다.
역사를 딱딱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아이에게 역사와 친해지는 계기를 마련해주고자 이 책을 골랐다.
이 책은 선생님과 학생이 마주 보고 한국사를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쓰여져서 읽기에 부담이 없다.
선생님이 아이 앞에서 한국사를 조근조근 들려주시는 듯하다.
구수한 역사 이야기는 "여기는 50억 년 전의 우주야"로 시작된다.
초등학교 고학년이면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책이지만, 어른들이 읽어도 유익하다.
역사서를 즐기는 나도 슬기슬기사람이란 대목에서는 멈칫했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호모사피엔스는 알아도,
손쓴사람- 곧선사람- 슬기사람- 슬기슬기사람은 처음 들어보는 것이었으니까.
쉬우면서도 재미있고, 역사의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이 책을 내가 먼저 읽고
작은 아이가 나중에 읽었다.
책을 받아든 아이는 그림과 사진이 많은 것에 안도하며 한 장 한 장을 넘기더니 이틀만에 다 읽었다.
책 읽기의 기록을 새운 것이다.
그 만큼 재미있다는 말이다.
역사라면 도리질만 하던 아는 아이가 이렇게 단숨에 읽을 줄은 몰랐다.
진정한 역사 공부는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상과 문명,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다.
옛사람의 생활상을 들여다보는 재미는 역사가 주는 큰 매력이다.
더구나 우리 조상들의 이야기라면 그 매력에 한 없이 빠져들기 마련이다.
시대와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을 만나고 알아가는 과정은 암기식, 주입식 교육에 비할바가 아니다.
역사의 흐름을 따라가다보면 어느새 가닥이 잡히고, 줄기가 잡히고, 윤곽이 드러난다.
부분적으로 알았던 역사를 다른 부분과 이어 맞추는 힘을 기르게 되는 것은 암기식 교육을 통해서는 얻기 힘들다.
부분과 부분을 연결하는 연결고리를 발견하여 마침내 하나로 잇게하는 힘을 기르는 것,
이것이 진정한 역사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힘을 기르기에 적합한 책이다.
50억 년 전의 우주에서부터 지구가 생겨난 이야기, 한반도에 우리 민족이 살게 된 이야기에서
고구려, 백제, 신라 초기까지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수많은 유물 사진이 있어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우리 유물과 외국 유물과의 비교 설명은 우리 유물에 대한 자긍심을 높여 주었다.
또 현재의 관점으로 과거를 탐험하는 방식은 타임머신을 타고 여행을 하는 듯한 즐거움을 준다.
'나만의 한국사 정리 노트'를 부록으로 엮어, 유물에 대한 문답과 역사의 흐름을 정리하도록 한 것은 이 책을 돋보이게 해주는
또 하나의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