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독해란, 독자가 개별 문장에서 아이디어를 이해하여 선택적으로 회상하고(미시 과정), 절이나 문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거나 추론하고(통합과정), 회상한 아이디어를 중심 내용으로 조직하거나 종합하고(거시 과정), 필자가 의도하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고(정교화 과정), 독서 목적에 맞추어 이러한 과정을 조절하는(초인지 과정) 단계를 거쳐 완성된다. 이 모든 과정은 동시에 일어나며, 항상 다른 과정과 상호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 P70

하이퍼픽처(hyper-picture)는 텍스트에서 사운드, 이미지, 동영상으로 연결될 수 있는 구조를 갖춘 형식을 가리킨다. 나아가 이는 동영상에서 동영상으로, 정지화상에서 동영상으로 이동하는 텍스트로서 근본적으로 ‘읽기‘ 형식의 붕괴를 예고하는 것으로, 하이퍼픽처 시대의 독서에서는 문자의 상대적 중요성이 감소할 수밖에 없다. 텍스트의 구성 요소가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처리됨으로써 문자는 그동안 지배적인 의사표현의 도구에서 보조적이거나 잔여적인 것으로 남게 될 우려가 크다. - P74

앞서 살펴본 독해에 관한 정의를 다시 정리해 보면 "독해란, 독자가 개별 문장에서 아이디어를 이해하여 선택적으로 회상하고(미시 과정), 절이나 문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거나 추론하고(통합 과정), 회상한 아이디어를 중심 내용으로 조직하거나 종합하고(거시 과정), 필자가 의도하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고(정교화 과정), 독서 목적에 맞추어 이러한 과정을 조절하는 과정이다. 이 모든 과정은 동시에 일어나며, 항상 다른 과정과 상호작용한다"라고 할 수 있다. - P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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